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창호재의 소비자 선호도 연구 및 기술 로드맵 수립 : Window Consumer preference study&Establish a technology roadmap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맹관범

Advisor
구윤모
Major
공학전문대학원 응용공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창호재컨조인트 분석품질기능전개기술로드맵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공학전문대학원 응용공학과, 2018. 2. 구윤모.
Abstract
산업계는 급속한 기술변화로 경쟁중심이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로 변화하고 있으며 국내는 물론이고 세계적으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며 고객의 요구 또한 증가하고 있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로 다양한 기술의 융합이 중요해지고 있다. 창호재 산업 또한 기존기술과 새로운 기술 간의 융합이 필요하며 고객만족과 수익성 창출을 위해서 고객의 요구를 올바로 파악하고 R&D 전략을 수립하여 신기술에 대한 연구개발이 필요한 시점이다.
그러나 그 동안 창호재의 신제품 개발은 정량적이고 체계적인 R&D 전략수립의 부재로 많은 실패와 손실이 발생해왔으며 이는 고객의 요구를 올바로 파악하지 못했거나 이를 기업의 언어로 제대로 옮기지 못했기 때문이다. 또한 구체적인 방법론을 적용한 창호재 개발에 대한 기술 로드맵(Technology Roadmap)은 전무한 실정으로 창호재의 R&D 전략에 관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이러한 시점에서 창호재의 단기는 물론이고 중장기적인 기술 로드맵을 구체적으로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컨조인트 분석(Conjoint Analysis)과 품질기능전개(Quality Function Deployment, QFD)를 활용하여 창호재의 기술 로드맵을 수립하고자 한다. 먼저 컨조인트 분석을 통해 창호재를 구성하는 다양한 속성에 대한 고객의 선호를 조사하고 품질기능전개를 통해 이를 체계화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두 가지 기술 로드맵을 제시한다. 첫 번째는 가까운 미래에 실현가능한 제품속성에 대한 로드맵이며 두 번째는 현재 기술은 보유하고 있지 않지만 먼 미래에 유망한 기술에 관한 로드맵이다. 기술 로드맵을 통해 기술개발의 중요도(Relative Importance, RI), 한계지불의사액(Willing to Pay, WTP), 우선순위, 목표치를 결정하여 R&D 전략을 수립하고 경쟁분석을 통한 기획품질과 세일즈 포인트를 선정하여 창호의 미래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66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