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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ver 블로그에 반영된 헝가리 이미지 분석 : A study on Hungary's Image Projected in Korean Travel Blo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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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한정훈-
dc.contributor.author키스 타마라-
dc.date.accessioned2018-05-29T03:51:22Z-
dc.date.available2018-05-29T03:51:22Z-
dc.date.issued2018-02-
dc.identifier.other000000150546-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41741-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제대학원 국제학과, 2018. 2. 한정훈.-
dc.description.abstract최근 수십 년간에 헝가리 관광 산업은 국제 관광객을 많이 유치하며 급격히 발달하고 있다. 아시아 국가들 중에서 헝가리의 가장 잠재적인 관광 시장은 바로 한국이다. 헝가리를 찾는 한국인 관광객은 매년 극적으로 성장하며, 관광객들에게 일년 내내 즐길 수 있는 온천문화,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매콤한 헝가리 음식, 와인, 멋진 야경과 규모가 위대한 건물, 역사유적, 자연경치 등 색다른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내놓기 때문이다. 헝가리 관광 시장은 한국인들에게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헝가리로 한국인 관광객들을 유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해 보인다. 이를 위해서 한국인으로 하여금 헝가리에 대해 관심을 끌어 모아야 하고, 관광의 발달 또는 국가 이미지를 홍보하는 것은 헝가리의 문화를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관광은 확실히 한 국가의 사회경제적인 발전에 중요한 원동력으로 간주된다. 본 연구는 한국 네이버 블로그에 게재된 최근 1년 동안의 헝가리, 부다페스트 여행 후기와 관련 내용을 통해 헝가리 이미지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한국인들은 헝가리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블로그 분석 결과에 따라 한국인들은 야경, 건축, 음식, 물가, 관광지, 헝가리 사람들에 대해 압도적으로 긍정적인 이미지로 인식하고 있다. 그에 반해서 개인 안정성, 접근성, 서비스 품질 등 헝가리 관광 산업의 주요 문제점과 관련된 부정적인 의견도 찾을 수 있다. 논문은 헝가리 여행을 다녀온 한국인들의 헝가리 관광지 이미지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를 제공한다. 또한 이 연구는 헝가리의 관광지 이미지, 국가 브랜드, 마케팅 전략 분야에서 추후 연구를 위한 견고한 정보 기반으로 확실하게 활용할 수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1. 연구배경 및 목적 1
II. 이론적 논의 및 문헌연구 검토 3
1.1. 관광지 이미지 관련 선행연구 3
1.2. 소셜미디어와 관광지 이미지 6
III. 연구방법 및 범위 8
1. 연구 대상지 8
1.1. 일반 현황 8
1.2. 헝가리 관광 산업 현황 10
2. 연구자료 15
2.1. 네이버 블로그 15
2.2. 헝가리 관광 공사 통계 자료 17
3. 연구방법 18
3.1 연구 모형 18
3.2. 네이버 DB 구축 19
3.3 관광지 이미지 분류 및 분석 22
3.3.1. Cognitive vs affective image 22
3.4. 연구가설 가설 설정 24
IV. 결과 및 고찰 29
1.1. 헝가리 여행 관련 블로그의 통계적 분석 29
1.1.1 주제영역별 분석 29
1.1.2 블로그 경향별 분석 30
1.1.3 시각 이미지 분석 31
1.1.4 게재 날짜 분석 32
1.2 헝가리 여행 관련 블로그의 텍스트 주제 분석 33
1.2.1. 헝가리 이미지의 기능적인 차원 (functional dimension) 33
1.2.2. 헝가리 이미지의 미적인 차원 (aesthetic dimension) 54
1.2.3. 헝가리 이미지의 규범적인 차원 (normative dimension) 65
1.2.4. 헝가리 이미지의 교감 차원/ 정서적인 차원 (emotional dimension) 69
1.3 헝가리 이미지의 인지도 71
V. 결론 78
1.1. 요약 및 연구의 시사점 78
1.2. 본 연구의 제한점과 향후 연구방향 81
VI. 참고문헌 82
VII. Abstract 85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308521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한국인 관광객-
dc.subject헝가리 관광지 이미지-
dc.subject여행 블로그-
dc.subject.ddc951.007-
dc.titleNaver 블로그에 반영된 헝가리 이미지 분석-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Hungary's Image Projected in Korean Travel Blogs-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국제대학원 국제학과-
dc.date.awarded201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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