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도시 지역 초등학생의 농업문해와 학생 및 학급 수준 변인의 위계적 관계 : Agricultural Literacy in the Context of Agricultural Education : a Multi-level Analysis of Urba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Classroom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성지

Advisor
최수정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산업교육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농업문해초등학생 농업문해농업교육교양농업교육다층 분석위계적 선형모형위계적 관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산업교육과, 2018. 2. 최수정.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이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도시 지역 초등학생의 농업문해와 학생 및 교사 수준의 변인의 다층 수준을 구명하는 데 있었다. 이를 위하여 도시지역 초등학교 학생들의 농업문해 수준을 확인하며, 개인적 및 가정적 변인에 따른 농업문해 수준의 집단 간 차이를 천구하며, 농업문해에 영향을 주는 개인 특성 및 학급 수준 변인의 위계적 관계를 구명하고자 하였다. 모집단은 중소도시와 대도시에 위치한 초등학교 3,504개교에 재학하는 5, 6학년 학생 728,496명이며, 표본은 12개의 학교에 소속된 48개 학급의 학생 1,255명이었다.
조사도구는 학생 수준 변인과 학급 수준 변인에 대해 조사하는 질문지를 활용하였으며, 전문가의 검토를 거쳐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설문조사 기간은 2017년 9월 30일부터 11월 2일까지로, 자료 수집을 위하여 초등학교 담임교사가 설문지를 학생들에게 배부하여 회수하거나 연구자가 직접 학교에 방문하여 교사 및 학생에게 설문지를 배부한 후 회수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대도시와 중소도시에 무선으로 선정된 12개 학교에 4학급씩 배정하여 24학급씩 총 48학급을 조사하였으며, 학생 대상으로 1,255부의 설문지를 배포였다. 총 1,010부가 회수되었고, 회수율은 80.4%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일반적 특성에 한 문항 이상 응답하지 않거나 불성실한 응답과 함께 산포도 상에서 결측값으로 표시되는 81개의 설문을 제거하여 929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지역 초등학생 5, 6학년의 농업문해의 수준을 구명하고 농업문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먼저, 농업문해 수준을 구명하고 일반적 특성에 따른 평균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빈도분석, t검정을 활용하였다. 다음으로 도시지역 초등학생의 농업문해에 영향을 끼치는 학급 수준 변인 및 학급 수준 변인을 구명하기 위하여 다층분석방법을 활용하여 4개의 모형을 설계하였다. 먼저 우선 기초 모형으로 학생의 농업문해에 대한 학급 간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검증하였다. 이후 무선효과 회귀계수 무조건 모형으로 초등학생의 농업문해에 대한 개인 특성의 영향이 학급에 따라 체계적인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다음으로 공변량 분석 모형으로 학급 수준 변인의 영향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무선효과 회귀계수 조건 모형을 통하여 학급 수준 변인과 학생 수준 변인의 상호작용효과가 농업문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for Windows와 HLM 6.08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통계적 유의수준은 5%로 설정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도시지역 초등학생의 농업문해는 응답범위 최댓값 32점 가운데 평균 23.31점, 표준편차 4.365점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가장 높은 영역은 농산물 생산 분야이며, 가장 낮은 영역은 농식품의 가치와 안전성 영역이었다. 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가장 높은 영역은 농산물 생산 분야이며, 가장 낮은 영역은 농식품의 가치와 안전성 영역이었다. 또한 학년(p<.001), 친척 농업관련직 종사 여부(p<.01), 농업관련직 종사 희망 여부(p<.001)에 따라서 농업문해의 평균에 집단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농업문해를 예측하는 변인 가운데 학급간의 차이로 인한 설명력은 약 13.6%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도시지역 초등학생의 농업문해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변인이 존재하였으며, 이는 대도시 거주 여부(b=1.496, p<.01), 학교 수업 태도(b=0.365, p<.05), 학업성취 수준(b=0.944, p<.05), 식물 관련 경험(관망적 식물 경험)(b=0.683, p<.05)과 자연지능(b=0.539, p<.01)이었다. 학급 간 차이를 나타내는 변인은 식물 관련 경험가운데 관망적 식물 경험(chi=22.808, p<.05). 생활 식물 경험(chi=22.666, p<.05). 야외 학습 경험(chi=24.540, p<.05)인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도시지역 초등학생의 농업문해에 영향을 미치는 학급 수준 변인이 존재하였으며, 교사 성별(b=-1.040, p<.05)과 교사 담임 학년(b=1.653, p<.01), 교사 농업 관련 경험(b=0.969, p<.05)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초등학생의 농업문해에 영향을 미치는 학급 및 학생 변인의 상호작용을 분석한 결과, 식물 관련 경험(관망적 식물 경험)과 학생 중심 교수학습 간, 식물 관련 경험(생활 식물 경험)과 학생 중심 교수학습 간, 식물 관련 경험(야외 학습 경험)과 교사 농업 관련 경험 변인 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농업문해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연구 결과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우리나라 도시지역 초등학생의 농업문해 수준은 32점 만점에 평균 23.31점이며, 100점 환산 시 72.8점과 같다. 농업문해 하위 요인 가운데 학생들은 농산물 생산 영역에 대한 지식수준은 높은 반면 농식품의 가치와 안전성 영역에 대한 지식수준은 낮은 편이다. 둘째, 농업문해 수준은 학생 및 학급 수준에 따라 차이를 보이며, 학생 개인 및 학급 수준 변인 모두에 영향을 받는다. 셋째, 학생 수준 변인인 대도시 거주 여부, 학교 수업 태도, 학업성취수준, 식물 관련 경험(관망적 식물 경험), 자연 지능은 학생의 농업문해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넷째, 학급 수준 변인인 교사 성별, 교사 담임 학년, 교사 농업 관련 경험 변인은 초등학생의 농업문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마지막으로, 교수학습 주도 형태 및 교사 관련 경험 변인은 학생의 식물 관련 경험이 학생의 농업문해 수준을 예측하는 데 유의하게 영향을 미친다.
이 연구의 결과 및 결론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초등학교 교양농업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농업 교육의 기회를 마련하고 보다 통합적 관점에서 농업문해를 가르치는 수업을 설계할 필요가 있다. 둘째,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농업의 다양한 기능과 가치를 이해하고 건전한 의식을 제고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어야 한다. 셋째, 식물과 관련한 다양한 경험 활동을 반영하여 농업 수업을 진행할 때 각 활동에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넷째, 이 연구에서 선정한 변인으로 설명되지 않으나 농업문해를 설명하는데 학급 간 차이를 불러일으키는 다른 변인을 탐색하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보다 농업문해를 체계적으로 측정하기 위해서는 응답 방식에 있어 공통된 기준을 적용하고 변화되는 내용 영역을 측정도구에 지속적으로 반영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농업 및 농촌의 역할과 가치는 민주사회 구성원이라면 누구나 갖추어야 할 지식이며, 초등학교에서부터 학습될 때 농업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효과적으로 함양할 수 있다. 특히 농업 및 농촌에 접촉하기 어려운 도시 지역의 초등학생에게 학교에서 농업문해를 가르치는 것은 학생이 농업의 다원적인 기능을 이해하고 농업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갖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학생 특성 이외에도 교사의 농업 관련 경험 및 교수학습 방법 등은 경험학습을 통하여 학생의 농업문해를 형성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교사는 다양한 경험 활동 및 수업 방법을 반영하여 수업을 실행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으로 학생의 농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농업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소양을 갖춘 학생들은 향후 사회의 주요 구성원으로 성장하여 농업 및 농촌에 대하여 합리적으로 의사를 결정하고 여론을 형성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74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