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근대 도시 야간경관의 태동과 변화 양상 : 1887-1945년 서울을 중심으로 : The Emergence and Transformation of Modern Urban Nightscape in Seoul, 1887-1945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권영란

Advisor
배정한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생태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근대 도시 경관야간경관한성경성조경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농업생명과학대학 생태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 2018. 2. 배정한.
Abstract
오늘날 우리가 도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야간경관의 연원은 언제인가? 또한그 양상은 어떠했는가? 이 연구는 이러한 질문을 시작으로 근대기 서울의 야간 경관에 대해 역사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근대기 야간경관의 태동과 변화 양상을 통시적으로 살펴보는 동시에, 근대기에 급변하는 도시, 사회의 전반과 관하여 야간경관을 관찰했다. 또한 당시 야간경관이 가지는 의미를 추적했다.
한국에 전등이 최초로 설치된 것은 1887년 경복궁 건청궁이다. 이 경우 궁궐 이라는 폐쇄적 공간에서 특정 계층만 감상할 수 있었으며 고종이라는 특정 인물을 위해 조성되었다는 점에서 일면 중세적 성격을 지닌 경관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이 연구는 1900년 종로 보신각에 가로등이 설치되면서 조성된 야간경관을 최초의 근대적 야간경관이라 주장한다. 종로의 가로등은 전차가 부설되고 전차의 야간 운행이 시행되면서 백성들의 편의를 위해 설치되었다. 이후 1901년에는 일본인 거류지인 진고개 일대에 길을 따라서 일정한 간격을 두고 가로등이 설치되었다.
국권 침탈 이전의 야간경관은 단순히 가로등에 의해 조성되었지만, 일제식민 지기의 야간경관은 이전보다 더욱 장식적인 양상을 보인다. 1915년 개최된 시정오년기념조선물산공진회는 일제 통치의 성과를 대내외적으로 내보이기 위한 장이었다. 공진회 기간 동안 화려하게 조성된 야간경관은 한국의 진보를 가시화 하는 수단으로 사용되었다. 야간경관에 대한 일제의 영향은 관제 행사와 더불어 도시 공간에서도 나타났다. 일제식민지기 본정과 종로는 서울의 대표적인 상업 공간이다. 이때 일본인에 의해 운영되는 본정의 상업 공간은 영란등과 네온 불빛으로 화려한 양상을 보였지만, 종로의 대표적인 야간경관인 야시는 본정에 비해 초라했다. 마지막으로 창경원 야앵의 경관은 화려한 조명과 만개한 벚꽃뿐만 아니라 활동사진, 연예장 공연 등의 화려한 구경거리와 이를 관람하는 군중의 모습까지 모두를 아울렀다.
근대기 야간경관은 월광이나 성광과 같이 자연물이 광원이 되는 전통적인 야간경관과 비교했을 때 물리적인 차원에서 근대적이고 진보한 양상을 보인다. 그리고 같은 시기에 야간 통행금지제도가 폐지되면서 전통적 시간관이 근대적 시간관으로 전복되었다. 이때 야간경관은 밤 시간동안 당시 사람들의 자유로운 활동이 일어나는 공간이 된다. 따라서 야간경관은 도시의 시공간적 근대화를 포함한다는 점에서 다른 근대 도시 경관보다 중요하다.
근대기 야간경관에 나타난 근대성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의미를 지닌다. 첫째, 야간경관은 경관을 조성하는 사람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매체의 성격을 가진다. 야간경관의 매체성은 특히 한 시대의 권력자에 의해 경관이 조성되는 경우 그의 사상이나 의견을 가시화 하는 용도로 사용되는데, 1900 년 종로의 가로등과 1915년 공진회의 야간경관이 그 예다. 둘째, 야간경관은 새로운 도시 문화를 만들기도 한다. 야간경관이 지니는 근대적인 정조로 인해 야간경관을 구경하는 하나의 밤 문화가 형성된 것이다. 진고개를 바탕으로 발전한 본정, 일제식민지기 종로의 상업 공간, 창경원 야앵에서 야간경관을 즐기는 문화가 형성되었다.
이 연구는 먼저 기존의 근대 도시 경관 연구에서 등한시 되었던 근대기 야간 경관의 태동과 변화 양상을 구체적으로 살피고자 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 다. 또한 근대기 야간경관의 변화 양상뿐만 아니라 당시 야간경관의 의미를 도시·사회적 맥락에서 파악한 의의를 갖는다. 이를 통해 근대 도시를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기초 자료를 구축한 점도 연구의 또 다른 의의라 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80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