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형 하천 복원을 위한 조경설계 - 서울시 홍제천을 대상으로 -

1980년대말 자연형 하천의 개념이 국내에 처음 소개되면서 자연형 하천복원 사업이 진행되었다. 환경부와 국토교퉁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자연형 하천복원 사업은 이수‧치수를 주요 목적으로 하는 방재 하천에서 훼손된 하천생태계를 가능한 한 원래의 건강한 하천으로 회복시키는 것이다. 자연형 하천복원 사업은 사회적 분위기가 인간중심주의에서 생물중심주의, 생태중심주의, 자연중심주의로 변하여 온 배경 속에서 진행되었다. 자연형 하천복원 사업이 시행된 지 30여년이 되어 가고 있는 이 시점에서, 우리는 도시에서의 자연형 하천의 모습을 한번 돌이켜볼 필요가 있다.

먼저 본 연구는 생태계, 자연 어메니티, 자연과 인간의 관계의 관점에서 현재의 도시는 자연형 하천을 추구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는 바이다. 국내외 자연형 하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서울시에서 진행한 자연형 하천복원 사업을 살펴보면, 현재의 자연형 하천은 연속성이 파괴되어 있으며 수공간으로의 접근이 용이하지 않고, 자연 어메니티가 아닌 근린공원으로의 복원이 이루어져 생태교란이 다량 존재한다. 뿐만 아니라 하천의 관통성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공간 획일적 현상이 뚜렷하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이수·치수로 인한 하도의 최소화와 자연형 하천복원 사이의 쟁점, 도시 발전으로 인한 하천공간의 점용과 생태적공간 최대화 사이의 쟁점, 도시 하천의 근린공원으로서의 역할과 하천의 생태적 교란 최소화 사이의 쟁점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구현하고자 하는 자연형 하천의 모습과 쟁점 사이의 갈등으로부터 세 가지 고려사항을 도출하였다. 이는 사람과 자연이 함께하는 안전한 자연형 하천, 도시공간과의 타협을 통해 충분한 하천공간이 확보된 하천, 오픈스페이스로서의 자연 어메니티와 한국적 역사·문화 특성을 살린 자연형 하천의 조성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설계 고려사항을 홍제천이라는 8.52km의 대상지에 적용하여 설계과정과 그 결과를 보여주고자 하였다. 물론 홍제천의 설계는 모든 지방하천의 자연형 하천복원에 대한 해답을 제공해 주기에는 여러 미진한 점들이 많다.

그러나 본 연구는 현대 도시의 자연형 하천에 한계가 있음을 인지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안적 조경설계 방식을 모색하고 그 특성과 가능성들을 파악하여 설계적 실천으로 연결하고자 노력하였다. 궁극적으로는 본 연구가 도시 내의 자연형 하천에 대한 모습에 대해 고민하고 검토하는 계기를 제공하고, 그에 따른 조경설계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후 실제로 시행되는 자연형 하천복원 사업을 통해 도시에서 자연과 함께하는 공간이 많아지길 기대한다.

자연형 하천 복원; 하천 조경설계; 홍제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