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도시를 상징하는 캐릭터 및 SNS 이모티콘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 중국 베이징을 중심으로 - : A Study on Design of the Urban Emblematic Character and SNS Emoticons - Focused on Beijing City of China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류치치

Advisor
윤주현
Major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도시 캐릭터 디자인도시 상징SNS 이모티콘 개발베이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2018. 2. 윤주현.
Abstract
도시캐릭터는 도시 이미지를 형상화하고 도시 문화를 전파하는 데 유용하다. 잘 만든 도시캐릭터는 많은 대중으로부터 인기를 얻을 수도 있으며, 도시의 홍보 모델로 도시의 역사 문화, 자연 경관, 인문 정신을 전파하는 동시에 그와 관련된 다양한 산업 제품으로 생산 및 판매되어 경제적 가치 또한 크다.
중국의 경우에는 최근 몇 년간 많은 도시에서 도시캐릭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지만, 도시캐릭터 산업은 한국이나 일본보다는 늦게 시작되었고 기존에 있는 도시캐릭터의 개발수준이나 활용방식에서 좀 더 향상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베이징은 중국 수도로서 경제·문화·역사를 대표할 수 있는 도시임에도 불구하고, 세계 속의 유명 도시와 같이 그 도시만의 대표할 수 있는 도시이미지를 갖추지는 못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베이징을 소재로 한 도시 캐릭터 디자인 연구는 국제적 도시로 발돋움하는 베이징의 다양한 문화 및 경제 가치를 캐릭터화함으로써 베이징을 해외에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컨텐츠 개발 방안을 모색하는데 많은 역할을 하리라 본다.
또한,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의 발달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이하 SNS) 메신저의 등장은 새로운 문화의 패러다임을 만들며 표현과 소통의 기회가 확대되었다. SNS의 무한한 확산으로 이어지면서 SNS의 메시지는 단순한 텍스트 중심의 이성적인 소통과정을 넘어 감성적인 이모티콘의 사용이 활성화되면서 그래픽, 애니메이션, 포토 그리고 동영상에 이르기까지 SNS에서 비주얼 커뮤니케이션의 표현 유형이 다양해졌다. 잘 만든 도시캐릭터도 새로운 역할인 SNS 마케팅의 특성에 맞는 성공 요인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전략을 세워 국가 브랜드로서의 가치를 인정받고, 도시 활성화에 더욱 높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방향으로 개발할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시를 상징하는 캐릭터 개발과 이를 토대로 SNS를 활용한 이모티콘을 개발하기 위해 기존에 존재하는 국내외(중국・한국・일본)의 도시캐릭터 사례를 분석하여 도시캐릭터가 가져야 할 디자인 특성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토대로 도출된 도시캐릭터의 디자인적 특성을 고려하여 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베이징 시의 도시캐릭터 디자인이 개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2장 선행연구에서 도시이미지 및 상징에 대한 정의, 도시캐릭터와 도시이미지의 관계 정의 및 특성 분석, SNS이모티콘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도시캐릭터의 특성분석과 캐릭터의 SNS이모티콘 활용방식을 고찰하였다. 4장 사례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도시캐릭터 분류기준에 따라 국내외(중국, 한국, 일본)의 도시캐릭터의 사례를 분석하여 기존의 도시캐릭터가 가지는 디자인적 특성 및 장단점에 대한 분석, 상징요소, 개발된 도시캐릭터를 활용하여 도시를 홍보하기 위한 방식과 활용매체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고 정리하였다. 그리고 5장에서는 본 연구의 대상인 베이징 시의 도시이미지와 도시특성 분석을 토대로 베이징 도시의 역사, 문화, 지역 특성 등을 상징요소로 하는 도시캐릭터를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된 도시캐릭터를 SNS 이모티콘으로 디자인하여 향후 베이징 도시를 알리고 홍보하는데 적절한 마케팅 방안과 활용방식에 대한 전략을 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6장 결론에서는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베이징 도시캐릭터의 디자인 결과 및 SNS이모티콘 디자인을 제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의의와 향후 연구과제에 대한 논의를 다루었다. 다음은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연구 결과이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도시캐릭터 사례분석을 통해 도시캐릭터들이 가지고 있는 일반적인 특성, 상징요소의 적용방식, 개발된 도시캐릭터의 활용방식 등에 대한 분석 결과를 도출하였다.
둘째, 베이징 시의 전통 및 문화요소를 포함하는 투예 & 징연 도시캐릭터 디자인을 통해 베이징을 상징할 수 있는 도시캐릭터를 개발하였다.
셋째, 도시캐릭터 투예 & 징연을 SNS 이모티콘으로 개발하여, 베이징 방언 일상편과 베이징 여행편을 통해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캐릭터 디자인을 적용한 파생상품에 대한 적용과 예를 제시하여 상품 활용과 시장창출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넷째, 최근 SNS마케팅의 중요성에 따라 도시캐릭터는 도시 이미지를 상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친근감 있게 전달하고 소통할 수 있는 쌍방향적 도시 활성화의 매개체로서 개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전의 도시캐릭터는 상징성만이 주로 중요시되었으나, 현재의 도시캐릭터는 SNS에서 효과적인 지역민 소통과 내·외부적 홍보가 중시되므로 친밀성을 가지도록 디자인될 필요성이 있다고 사료된다.
다섯째, 도시 캐릭터는 대중의 기호를 반영하여 시각적으로 높은 매력을 가져야 한다. 조형적으로 우수한 친밀성과 독창성을 가진 도시 캐릭터는 캐릭터의 기호성, 상징성, 다양성 등 다른 측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매력적인 캐릭터는 도시 내의 시민뿐만 아니라, 타 도시 대중들의 주목과 관심을 받을 수도 있으므로, 도시캐릭터는 디자인은 해당 도시를 상징할 수 있는 이미지의 구현과 함께 경제적 가치와 시장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 개발될 필요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여섯째, SNS에서 주목성과 차별성을 가지기 위해서 도시캐릭터는 한눈에 궁금증을 유발하도록 독창적이어야 하며, 표현 소재, 표정, 의복, 소품 등에서 차별된 디자인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도시캐릭터는 디자인과 이름만으로도 해당 도시를 연상할 수 있음과 동시에 상징요소를 파악할 수 있도록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개발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베이징 도시캐릭터 개발 과정에서 베이징 도시의 지역적 상징성을 포함하여, 캐릭터의 특성과 도시 캐릭터의 역할 고려를 통해 친밀성과 오락성을 중시한 이모티콘과 다양한 파생상품을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향후에는 중국 도시 캐릭터들이 도시 브랜드로서의 가치를 인정받고, 지역 활성화에 더욱 높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방향으로 개발되기를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84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