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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자 보들레르의 반(反)개념적 글쓰기 -미술비평문을 중심으로-
The Anti-conceptual Writing of Baudelaire the Philosopher -With a Focus on his Fine Art Critiqu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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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도윤정
Issue Date
2008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Citation
철학사상, Vol.27, pp. 33-66
Keywords
미학이중성미술비평독서의 문제
Abstract
본 논문은 최근 보들레르 미학을 다룬 논의들의 초점을 이동시키
면서, 보들레르에게 있어서 이중성의 문제를 그의 작품들의 지형도 속에서
고찰하고 그것이 그의 글쓰기 방법과 어떤 관련을 맺고 있는지를, 미술비
평문을 주요 대상으로 삼아 살펴보고자 한다. 보들레르 미학에 있어서 일
시성과 영원성은 똑같이 중요한 요소이며 그 이중성 자체가 보들레르 미학
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예술관 뿐 아니라 그의 인간관, 자연관, 문학관
등을 모두 관통하는 이 이중성은 두 요소 사이의 끊임없는 운동과 긴장관
계를 통해 보들레르 글쓰기의 특성으로 발전한다. 필자는 단어들이 맥락에
따라 다른 색채와 의미를 띠는 글쓰기를 반(反)개념적 글쓰기라 명명하고
그것이 독서의 차원으로까지 논의를 확대하게 한다는 점을 보이려고 했다.
보들레르 작품이 지니는 계몽성과 유희성은 이렇게 좀 더 넓은 차원에서
검토될 필요가 있다.
ISSN
1226-7007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8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Philosophy (철학과)철학사상철학사상 27호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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