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지역별 차별 출산력 분석

Analysis of Factors Influencing Regional Fertility Differences in Vietnam

본 연구는 베트남 통계청에서 제공하는 2010년도부터 2015년도까지 인구변동 및 가족 계획 조사(Population change and Family Planning Survey)와 베트남 가계 표준 조사(Vietnamese Household Living Standard Survey)의 자료를 활용하여 지역별 차별 출산력을 분석하였다. 베트남 5개의 직할시와 58개의 1급 행정구인 성(省)을 대상으로 확률효과 모형을 이용한 패널 데이터 분석을 시행하였으며 종속변수로는 여성이 가임기간(15~49세)동안 낳을 것으로 기되대는 평균자녀수인 합계출산율을 활용하였다. 독립변수는 봉가르츠의 개념적 모형에 근거하여 생물행동학적인 근결정요인과 사회경제적인 원결정요인으로 나누었으며 근결정요인으로는 피임율, 유배우자율, 낙태율, 모유수유율을 활용하였고, 원결정요인으로는 도시화율, 초혼연령, 영아사망률, 여성고등교육비율, 여성경제활동비율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근결정요인들 중에서 피임율과 모유수유율은 합계출산율에 유의한 음(-)의 영향력을 발휘하였고 유배우자율은 유의한 양(+)의 영향력을 발휘했다. 그러나 이를 세부적으로 지방 단위로 나누어 살펴볼 경우, 전반적인 결과는 비슷하지만 효과의 크기가 각기 달랐으며 북남중앙해안 지방의 경우, 낙태율도 출산에 유의한 음의 영향력을 발휘하였다. 따라서 지역별로 각각의 피임, 낙태, 모유수유의 효과를 살피어 생식 및 모자보건 정책에 반영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원결정요인들 중에서는 전반적으로 영아사망률과 여성경제활동비율은 유의한 양의 영향력을 미치고 도시화율은 출산에 음의 영향력을 미쳤다. 원결정요인들도 지방에 따라 각기 다른 양상을 보였으며 도시화율은 도시화가 비교적 덜 된 북중부 산악지방에서는 음의 영향력을 발휘했고 도시화가 비교적 높은 홍강 삼각주 지방에서는 출산에 양의 영향력을 발휘했다. 대부분의 지방에서 여성경제활동이 출산에 양의 영향력을 발휘하였으나 홍강 삼각주는 음의 영향력을 발휘하여서 이 지방의 사회적 분위기를 추가적으로 살펴보아야 된다고 생각한다. 전체 모형에서는 소득수준이 출산에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지 않았지만 지방별로는 도시화와 소득수준이 함께 높거나 낮은 지방에서는 출산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쳤고 소득수준이 낮고 도시화가 높은 지방에서는 출산에 음의 영향을 미쳤다. 또한 여성고등교육도 전체 모형에서는 출산에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지 않았으나 메콩강 삼각주 지방에서는 출산에 유의한 양의 영향력을 발휘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가장 주목할만한 점은 베트남 지역별로 출산율과 그 영향 요인이 차이가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베트남 지역별 출산율의 차이를 해소하기 위한 국가 및 지방 차원의 정책과제를 도출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인구보건정책의 개발 과정은 각 지역별로 그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전개될 수밖에 없다. 그런 의미에서 베트남의 각 중앙직할시, 성(省)별로 해당 지역의 특성과 출산력 현황을 비교 파악하고 그 특성에 맞는 장단기 인구보건정책을 체계적으로 수립하는데 본 연구 결과가 의미 있는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또한 이러한 연구결과가 우리나라 출산력 기존 분석에 대해 새로운 관점을 제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출산력; 패널 데이터 분석; 확률효과모형; 인구보건정책; 베트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