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지역사회건강조사 자료를 활용한 지역 간 시간 추세 heterogeneity 평가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나라

Advisor
김호
Major
보건대학원 보건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지역사회건강조사시계열시간 추세이질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보건대학원 보건학과, 2018. 2. 김호.
Abstract
1. 배경

지역사회건강조사는 전국 시군구 단위의 보건통계를 생산하여 지역 간 비교 가능한 건강통계의 생산을 주목적으로 하는 지역 단위 건강 설문조사이다. 보건소별로 표본 추출하여 조사되기 때문에 지역 간 격차를 파악하며 건강형평성을 제고하거나 지역별 보건사업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며, 시계열적 연속성이 있기 때문에 여러 해 동안 수행된 지역보건사업 정책 및 건강증진사업을 평가하고 계획하는 근거로 활용될 수 있다. 즉, 다른 시군구간의 횡단적인 비교분석과 종단적인 시계열 분석을 통하여 다양한 정보를 도출할 수 있다는 큰 강점을 가지고 있다. 선행 연구들로부터 지역사회건강조사를 활용하여 지역별 시계열적 변이 추이를 파악하기 위한 다양한 분석방법이 시도되었음을 알 수 있었으나 시간 추세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지역사회건강조사 데이터를 이용하여 몇 가지 지표의 시간에 따른 추세를 시도 단위로 파악하고자 한다. 또, 각 시도 내에서 시군구 단위로 추세 변화를 파악하여 그 기울기의 이질성을 비교하려고 한다. 이를 통하여 어떤 시도에서 어떤 지표에 대한 정책 마련이 필요한지 그 근거를 제공하고자 한다.

2. 방법

본 연구는 질병관리본부로부터 제공받은 2010년에서 2015년까지의 지역사회 건강조사원시자료를 이용한다. 순환 단위가 1년이며 질문과 보기 변경 없이 6년 간 빠짐없이 조사된 11개의 지표를 선정하였다. 선형 추세를 가정하여 선형 혼합 효과 모형(Linear Mixed Effect Model)을 적용하였고, 고정 효과와 임의 효과를 모두 고려한 혼합 효과 모형을 채택하였다. 또 하나의 시군구에서 시간에 따른 지표 비율의 변화는 임의 계수 모형 즉, 임의 절편과 임의 기울기(Random intercept and random slope)를 따른다고 가정하였다.

3. 결과

선정된 지표별로 다양한 시도의 평균값, 시도별 기울기의 평균값, 시군구 기울기의 분산을 보였다. 시도별 시간 추세 이질성이 지표별로 그리고 시군구별로 매우 다양함을 알 수 있었다.

4. 결론 및 고찰

대체적으로 전북, 전남, 충남과 같은 도농 혼합 지역의 이질성이 좀 더 두드러지는 양상을 보였고, 서울과 부산 등은 시군구 간 시간 추세가 덜 이질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몇 가지 지표의 경우 서울과 부산에서도 시간 추세 이질성이 다른 지표에 비해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충남은 운전과 관련된 안전의식을 고무시키는 정책이 필요할 것으로 파악하였고, 전남은 걷기를 비롯한 신체활동의 양을 모든 시군구에서 고르게 늘릴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할 것으로 분석하였다. 후속 연구를 통해서 이런 현상의 원인까지 분석해 본다면 지역보건사업 정책 및 건강증진사업을 평가하고 계획하는 근거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92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