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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중, 고등학교의 청소년 금연프로그램 운영 맥락과 영향 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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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조정연

Advisor
유승현
Major
보건대학원 보건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학교 기반금연청소년초점집단토의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보건대학원 보건학과, 2018. 2. 유승현.
Abstract
청소년의 흡연은 성인의 흡연보다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더욱 치명적이고 이후 성인 흡연으로 이어져 평생 흡연자 및 중증흡연자가 될 가능성을 높인다. 따라서 전체 흡연율을 감소시키고 흡연으로 인한 폐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흡연예방과 금연을 위해 청소년기에 적극적으로 개입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는 2015년부터 전체 학교에서 흡연예방사업을 운영하여 학생 흡연 예방 및 흡연학생 관리를 위한 상담과 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나 학교 현장의 흡연학생 관리 및 금연프로그램 운영상의 다양한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고 청소년의 흡연율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현재 교육현장의 특성을 반영한 학교 기반 금연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학교 현장의 금연프로그램 운영 맥락과 프로그램이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학교 기반 청소년 금연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운영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서울시 교육청에서 운영하는 학교 금연 집단상담 프로그램 참여 학생 및 진행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프로그램 참여에 따른 학생의 변화 등을 조사하고자 19명의 프로그램 참여 학생, 4명의 프로그램 진행자를 대상으로 총 6회의 초점집단토의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프로그램 참여 학생의 흡연행태와 프로그램 참여의 맥락 및 영향은 시간에 따른 흡연경험의 변화, 과거의 금연 시도 경험, 참여의 자발성, 자신에게 유익한 프로그램, 금연에 효과가 없는 프로그램, 참여의 편의성, 학교에 대한 지속적인 흡연 학생 관리 요구라는 7가지 주제로 도출되었다. 프로그램 진행자의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인식은 참여 학생과의 초기 관계 형성, 참여 학생의 특성 이해, 자율적인 프로그램 내용 구성, 학교의 체계적인 흡연학생 관리 부재, 개선이 필요한 현재의 금연프로그램이라는 5개의 주제로 도출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금연프로그램 참여 학생과 진행자가 공통적으로 학교 기반 금연프로그램에 대해 비자발적인 참여 과정, 금연 효과에 대한 불확실성, 학교의 흡연 학생 관리행태를 문제로 인식하고 있음을 나타냈다. 따라서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고 향후 학교 기반 금연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금연프로그램의 준비 단계부터 종료 후까지 교육청, 학교, 진행자 각 운영주체가 각자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함과 동시에 협력을 통해 개선, 보완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학교흡연예방사업의 수혜자인 흡연 학생들의 입장을 직접 들어볼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도출된 학교 금연프로그램의 효과적 운영방안은 학교 금연사업을 담당하는 교육청 및 교사에게 지침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향후 학교 현장의 흡연학생 관리 및 금연교육을 위한 정책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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