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장기요양시설 입소노인의 구강건강과 영양섭취문제 및 우울의 관계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지혜

Advisor
김홍수
Major
보건대학원 보건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구강건강 영양 우울 장기요양 노인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보건대학원 보건학과, 2018. 2. 김홍수.
Abstract
전 세계적으로 급속한 고령화는 건강 인식의 변화를 가져왔고 국소적으로 생각됐던 노인 구강건강이 중요한 건강요인으로 인지되고 있다. 노인의 구강건강은 영양섭취문제에 영향을 줄 수 있고, 나아가 우울과 같은 정신 건강에 중요한 요인임이 여러 연구에서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국내 장기요양시설 입소노인의 구강건강과 영양섭취문제 및 우울 관계 연구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대표성 있는 장기요양기관에 입소한 노인의 구강건강과 영양섭취문제 및 우울의 관계를 살펴보고 관련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2013년에 전국 장기요양시설을 대표 할 수 있는 기관의 표본 91개 시설을 선정하여 입소노인의 건강 및 기능 수준과 장기요양 시설 특성을 조사한 자료를 2차 분석하였고, 연구 대상은 65세 이상 노인 1,469명이다. 본 연구에서 구강건강은 구강상태의 문제인 구강통증과 저작불편감 유무로 측정하였고, 영양섭취문제는 식단변경 필요의 유무로 측정하였다. 우울은 우울척도점수(Depression Rating Scale)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구강건강과 영양섭취문제 및 우울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기술 분석을 실시하였고, 개인 특성 및 기관 특성을 반영하는 변수를 선정하여 단변량 분석, 다수준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 하여 구강건강과 영양섭취문제 및 우울의 관계를 파악하였다.
연구 결과 입소노인의 27.37%가 구강통증과 저작불편감이 있었고, 영양섭취문제가 있는 노인은 26%였으며, 42.6%의 노인에게 우울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강건강에 관련한 요인으로 연령, 의료급여 여부, 일상생활수행능력이 유의하였고, 연령이 높을 수록, 의료급여 자 인 경우, 일상생활수행능력이 전적으로 의존적인 노인에게 구강통증과 저작불편감이 많이 나타났다. 구강통증과 저작불편감으로 측정한 구강건강에 문제가 있는 경우 영양섭취문제가 있을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구강건강과 영양섭취문제의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 장기요양등급, 일상생활수행능력, 인지 상태가 영양섭취문제와 관련 있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구강건강과 영양섭취문제 및 우울의 관계에서 구강통증과 저작불편감이 많은 노인일수록 우울을 경험할 확률이 높아 구강건강과 우울이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영양섭취문제는 우울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아 우울에 관련된 요인으로 구강건강의 영향이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 밖에 성별, 장기요양등급, 입소 기간. 일상생활수행능력이 우울과 관련 있는 요인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장기요양시설 입소노인의 구강건강이 영양섭취와 정신건강에 관련이 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장기요양시설 입소노인의 건강을 위한 구강건강관리의 제공과 구강보건서비스 강화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93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