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교사의 행정업무량 배분 요인 및 영향 분석 - 경기도 중학교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송진주

Advisor
정동욱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행정업무미시정치교직 인식교수 활동HLMPSM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교육학과, 2018. 2. 정동욱.
Abstract
본 연구는 교사의 행정업무량 배분 요인 및 영향을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교사의 행정업무란 교감을 비롯한 교사들이 학교에서 수행하는 제반 업무 중 교과 및 학생 지도와 수업 준비를 제외한 교무실 업무이다. 교사의 행정업무량 배분에 대한 인식과 개선 방안 등에 대한 연구는 다수 이루어져 왔으나, 교사 개인의 행정업무량을 결정 짓는 요인이 존재하는지 파악한 연구는 미비하다. 대부분의 연구는 사전에 연구자가 임의로 설정한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업무 인식과 그 결과에 대한 만족도 등을 조사하여 실제로 교사 수준의 특성이 행정업무량에 어떠한 방향으로 얼만큼 영향을 주었는지 분석하지는 못하였으며 학교 수준 변수를 면밀하게 고려하지 못하였다는 한계를 지닌다. 이에 본 연구는 교사 수준의 개인 특성뿐만 아니라 단위학교에 내재된 학교 수준의 특성 또한 독립변수로 투입하여 교사 간 공식적․비공식적 의사소통의 결과로서 산출되는 교사의 행정업무량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교사의 행정업무량에 따라 고업무량 집단과 저업무량 집단을 구분하고, 상대적으로 많은 업무를 담당하는 고업무량 집단이 교직 인식과 교수 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받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행정업무 배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행정업무량은 교사의 교직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행정업무량은 교사의 교수 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경기교육종단연구(Gyeonggi Educational Panel Data, GEPS)의 5차년도(2016년) 중학교 교사 및 학교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연구문제 1에서는 교사와 학교라는 위계적 구성의 데이터를 엄밀히 분석하기 위해 위계적 선형 모형(Hierarchical Linear Model, HLM)을 활용하였으며, 연구문제 2와 3에서는 고업무량 집단과 저업무량 집단 간 동질성을 확보하고 상대적 업무량의 차이가 주는 영향을 엄밀히 파악하기 위해 경향점수매칭(Propensity Score Matching, PSM)을 활용하여 집단 간 동질성을 확보한 후 위계적선형모형(HLM)으로 분석하였다. 연구문제 1의 종속변수는 교사가 일과시간 내 행정업무에 할애하는 시간을 나타낸 행정업무량이다. 교사 수준과 학교 수준 변수의 영향 분석을 위해 수준별 연구결과를 단계적으로 제시하였다. 연구문제 2의 종속변수는 교직 인식을 나타내는 변수로서 교직만족도, 현학교 만족도, 사기/열의, 교사효능감을 포함한다. 연구문제 3의 종속변수는 교수 활동을 나타내는 변수로서 수업 개선 활동, 설명 중심 수업, 학생 중심 수업을 포함한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HLM을 활용한 최종모형에서 교사 수준과 학교 수준 변수가 교사의 행정업무 배분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 결과 교사 수준 변수 중 여교사 여부, 연령, 경력, 교무분장 의사결정 권한이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비담임 여부가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학교 수준 변수에서는 혁신학교 여부, 읍면지역 여부가 유의한 부적 영향을, 국공립 여부가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를 통해 교사의 희망과 적성이 아닌, 교사의 개인 특성이 행정업무량을 유의하게 증감시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곧 교사의 희망이나 능력과는 별개로 특정한 요인을 지닌 교사에게 편중되는 정형(pattern)이 학교 현장에 존재함을 시사한다. 이는 미시정치적 관점에 비추어보아 교무분장에 대한 의사결정 권한이 적을수록 더 많은 업무량을 배분 받는 업무배분 결과와도 맥락을 같이 하여 교사들이 행정업무 배분에 있어 자신의 의사결정 권한을 성공적으로 활용하고 있지 못하고 있음을 추론할 수 있다. 또한 행정실무사 수는 행정업무량 감소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아 정책적 보완이 필요함을 시사하였다.
둘째, 교사의 행정업무량은 교사의 교직 인식에 유의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고업무량 집단은 저업무량 집단에 비해 교직만족도, 현학교 만족도, 사기/열의가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효능감 또한 부적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통계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이는 제한된 전문성주의에 비추어보아 교사는 교수 활동에 전문성을 지닌 전문직으로서, 행정업무량이 증가할수록 본질적 업무에 방해를 받게 되고, 이에 교직 인식에도 부적영향을 받게 됨을 추론할 수 있다.
셋째, 교사의 행정업무량은 교수 활동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고업무량 집단의 교수 개선 활동 참가 횟수는 유의하게 감소하고 있었으나, 질적인 측면에서 고업무량 집단 여부는 설명 중심 수업과 학생 중심 수업에서 유의한 차이를 야기하지 않았다. 이는 물리적으로 한정된 일과 시간 안에서 행정업무량 증가는 교수 개선 활동에 참여의 기회비용으로 소비되고 있으나 저업무량 집단의 수업 준비 시간이 확보가 학생 중심 수업의 형태를 보장하지는 않음을 의미한다. 또한 확대된 전문성주의 측면에서는 행정업무량이 많은 교사라 할지라도 행정업무와 수업 활동 모두 교사의 전문성 발현 영역이라 여기고, 두 업무 모두 열심히 임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이에 현재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할과 업무 실제, 경기도의 교원 업무 경감 정책은 확대된 전문성주의에서 제한된 전문성주의로 이행하는 과도기적 단계임을 유추해볼 수 있다.
본 연구의 의의 및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행정업무량에 미치는 요인을 교사 수준과 학교 수준에서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이를 미시정치적 관점에서 해석하고 행정실무사 제도와 혁신학교와 같은 경기도교육청의 행정업무 경감 정책의 효과를 함께 볼 수 있었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또한 행정실무사 제도의 효과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정책적 보완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단위학교 수준에서 학교 특성에 맞는 업무 배분 구조를 합리적으로 마련하는 것이 급선무로 시행되어야 한다.
둘째, 행정실무사 제도의 경우 보다 효율을 높이기 위해 행정업무가 과다한 학교부터 우선 배치하고, 교원의 행정업무를 경감시킬 수 있도록 적재적소에 배치해야 하며, 전문적 업무 역량을 키우기 위한 교육 훈련 및 연수를 시행하고 인력을 확충해야 한다(신현석 외, 2012
최진식 외, 2014). 또한 이와 더불어 교사의 업무 능력과 이력에 대한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셋째, 혁신학교의 행정업무 배분 우수 사례의 통해 일반 학교에서도 혁신학교와 같은 업무 배분을 시도해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기존의 행정체계의 혁신을 일으킬 수 있는 행정부서 운영 사례의 공유와 확대 시행을 통해 일반 학교에서도 행정 중심이 아닌 수업과 학생 중심의 업무 배분을 시도할 수 있게 지원한다면 학교 교육력을 제고할 수 있을 것임을 제언하는 바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97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