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교사의 직업 정체성 형성: 경력 중기 평교사의 학습경험을 중심으로

이 연구는 경력 중기 초등학교 교사들이 형성해 나가는 직업 정체성을 생애경로의 관점에서 살펴보고, 직업 정체성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드러나는 학습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각기 다른 생애경로를 거쳐 온 초등학교 교사 4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고, 면담을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녹음된 면담 자료 전사본 외에도, 연구 참여자들의 생애경로가 드러난 자료를 분석하여 직업 정체성의 형성과정과 학습의 양상을 네 가지로 규명했다.

연구 참여자들이 교직 입문 전 초등학교 교사 직업을 이해하는 방식은 크게 세 가지로 드러났다. 우선, 연구 참여자들의 대부분이 IMF전후의 사회·경제적 맥락에 영향을 받았으며, 특히 부모님 등 개인적 가정환경에 따라 교직을 안정적인 직업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었다. 진로를 선택할 때, 연구 참여자들은 경제적 측면에 의미를 두고 일찍 돈 벌 수 있는 직업인 초등학교 교사를 선택하게 되었다. 둘째로, 대학 입학 전에는 자신이 학창시절 경험한 교사들의 모습을 바탕으로 교사를 주로 지식을 전달하는 직업으로 이해하였고, 대학 입학 후에는 점차 지식만이 아니라 가치를 전달하는 등, 전달하는 직업으로서의 교사를 더 폭넓게 이해하게 되었다. 그러나 결국 이런 방식의 이해도 교사라는 직업이 절대적인 기준에 비추어 옳다고 여겨지는 것을 전달하는 직업이라는 데에 그쳐있다. 따라서 연구 참여자들은 교직 입문 전에 초등학교 교사라는 직업을 막연하게 이해한 것으로 보인다. 교직 입문 전 연구 참여자들은 교사를 인격적인 모범으로, 즉 피상적으로만 이해하고 있었으며, 본격적인 직업 정체성은 교직 입문 후에 직접 교사 역할을 수행하면서 학습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각자의 생애경로에 따라, 초등학교 교사 직업 정체성에 경험을 관여시키는 네 가지 방식을 보였다. 우선 교직 입문을 기점으로 초등학교 교직에 부여하던 학습 지도자 역할의 의미가 부정되는 경험을 통해 교사는 좌절을 경험한다. 이를 통해 연구 참여자들은 전문성 측면에서 이전의 잘 전달하는 역할보다 확장된 의미의 전문성을 정당화하게 되었다. 두 번째로는 상담 및 생활 지도 경험을 통해 학부모와 학생을 모두 포함한 삼각 트라이앵글에 초등학교 교사 전문성이 있음을 깨닫고 노력하게 된다. 셋째로, 이전에는 경제적 수단으로서의 의미가 강했던 교사라는 직업에 대한 이해가, 교직 입문 후에는 자아실현을 지향하는 노동자 정체성으로 수정되었다. 넷째로 막연하게만 생각하던 인격적 모범이라는 정체성에서 다양한 롤 모델로서의 가치관을 교사가 어떻게 제시할지 고민하게 된다. 이 때, 사회 · 문화적 맥락은 연구 참여자들의 경험이 직업 정체성 형성으로 이어지는 데에 영향을 미친다. 사회 · 문화적 맥락에 대한 이해는 연구 참여자들이 생애경로의 관점에서 스스로의 경험을 해석할 때에 더욱 명료해졌다. 예를 들어 연구 참여자들은 자신이 직접 경험하는 학생‧학부모‧학교를 넘어 사회의 교직에 대한 비판적 분위기도 인식하게 된다.

이러한 맥락에서 연구 참여자들이 직업에 부여하는 의미가 변해가는 과정을 직업 정체성의 형성 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과정은 네 가지로 학습에 대한 논의를 가능하게 한다. 첫째, 연구 참여자들은 교사로서의 역할 수행 경험을 스스로 돌아본다. 교직에 입문한 후에 경험하는 역할 수행은 교직 입문 전 경험들과도 밀접하게 연관되었다. 둘째, 연구 참여자들은 경력 중기까지 누적해온 경험을 스스로 평가한다. 연구 참여자들은 직업 정체성에 따라 각기 다른 지향점을 가지고 있었는데, 각자의 경험들을 객관화 하면서 자신의 지향점을 기준으로 현재 수준을 판단하고자 하였다. 그 과정에서 본보기가 되는 다른 교사들을 롤 모델로 삼거나, 커뮤니티에서의 상호작용이 도움이 되었다. 셋째, 연구 참여자들은 행위자성을 발휘한 선택을 한다. 선택을 통해 교사들은 역할을 수행하는 데 한계로 작용하는 것들로부터 적극적으로 벗어나려고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 참여자들이 학부모와의 관계를 재설정하거나, 학교 구조의 관행을 타파하면서 자신의 직업 정체성과 부합하지 못하는 현실의 제약을 과감히 극복하는 모습을 드러냈다. 넷째, 연구 참여자들이 학습한 교사 역할의 의미는 그 직업 정체성에 걸맞은 노력을 통해 지속적으로 정당화된다. 이들은 교사 역할에 도움이 되는 교사 연수는 물론이고, 교직에 관한 철학을 가지고자 하는 노력들이 초등학교 교사의 전문성을 증명하는 중요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그 과정에서 연구 참여자들은 단기 목표를 설정하고 그를 달성하고자 하고, 시행착오를 통해 자연스럽게 자신의 역할이 갖는 한계를 알게 되기도 한다. 이 같은 직업 정체성 경험과 대응 과정은 교직 입문 이전에 직업에 부여하던 의미를 변화시키고, 새로운 직업 정체성 학습으로 이어졌다.

본 연구는 경력 중기의 초등학교 교사를 구조(structure) 속에서 행위자성(agency)을 갖고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학습자로 상정했다. 학부모, 학생, 학교, 사회 전체 등 다양한 구성원과의 상호작용은 교사를 둘러싼 구조(structure)에 해당한다. 연구 참여자들은 자신이 직업에서 수행하는 역할의 의미에 걸맞은 행위를 선택하면서, 자신의 직업 정체성을 구체화시키고 정당화 하였다. 행위자성 발휘와 그에 따른 선택은 학습자로서의 교사가 갖는 자유의지와 자발적 행동을 보여준다. 이는 기존 연구에서 두드러지던 수동적 사회화나 적응으로서의 교직 사회화 관점을 극복하는, 직업 정체성에서 드러나는 학습 양상이라는 점에 의의가 있다.

초등학교 교사의 직업 정체성; 경험; 교사 발달; 초등학교 교사의 전문성; 생애경로; 생애사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