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학업스트레스에 대한 의미부여중재가 중학생의 스트레스대처전략과 학업적응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지혜

Advisor
신종호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학업스트레스의미부여중재스트레스대처전략의미중심대처인지적재평가학업적응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교육학과, 2018. 2. 신종호.
Abstract
본 연구는 학업스트레스에 대한 의미부여중재가 중학생의 스트레스대처전략 사용과 학업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수행되었다. 서울시 소재 중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사전검사를 통해 학업스트레스 수준과 낙관성에서 동질성이 확보된 두 집단을 구성하였다. 한 집단은 실험집단으로 의미부여중재를 실시하였으며, 나머지는 통제집단으로 실험 기간 동안 어떠한 개입도 하지 않았다. 의미부여중재는 주 1회 매회 40분씩 총 2회기 실시하였으며, 의미부여와 관련된 읽기 자료를 읽고 글쓰기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글쓰기는 구조화된 질문에 응답하는 방식인 성장글쓰기 방식을 따랐고, 스트레스 사건에 대한 의미와 해석을 학생들로 하여금 스스로 탐색하게 하였다. 분석에 앞서 상담 전문가 2인이 의미부여중재가 잘 이루어졌는지 여부를 평정하였다. 이에 따라 총 분석에 포함된 학생 수는 실험집단 53명, 통제집단 45명이었다. 분석 결과, (1) 실험집단의 문제중심대처와 정서중심대처는 사전, 사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의미중심대처는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F(1, 96)=14.72, p<.001. (2) 실험집단의 학업적응 중 학업적 적응과 심리적 안정성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학업가치는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F(1, 96)=6.62, p=.012. 본 연구의 결과는 의미부여중재가 학업스트레스 상황에 처해 있는 중학생의 의미중심대처의 향상과 학업가치 증가에 효과적이라는 경험적 증거를 제공한다. 기존의 연구들과 달리 본 연구에서는 스트레스대처에 인지적인 요소인 의미중심대처를 포함하여 중재의 효과를 확인하였다. 또한 학업적응의 학업적 측면과 정서적 측면, 인지적 측면을 포함하여 중재의 효과를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학업스트레스 사건에 대해 학생들이 긍정적인 해석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하여 어떠한 교육적 처치를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중재 방안을 제안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99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