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예술 경험이 중학생의 다문화 감수성에 미치는 효과 - 음악창작활동 사회과 수업을 중심으로 - : The Effects of Art Experience on Middle School Students' Intercultural Sensitivity - Focused on the Social Studies by Musical Creation -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모경환-
dc.contributor.author채경희-
dc.date.accessioned2018-05-29T04:21:40Z-
dc.date.available2018-05-29T04:21:40Z-
dc.date.issued2018-02-
dc.identifier.other000000151118-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42016-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2018. 2. 모경환.-
dc.description.abstract우리나라가 빠르게 다문화 사회로 이행함에 따라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도 변화하고 있다. 다양한 문화에 대한 편견 감소, 차별 없는 태도, 그리고 상호작용 역량은 다문화 사회의 민주 시민이 갖추어야 할 핵심적인 역량이다. 이러한 역량은 사회과 다문화 교육의 목표에서도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다. 그러나 현재 사회과의 다문화교육은 인지적 영역의 학습에 집중되어 있어 정서적 영역에 효과적인 다문화 교수 방법에 대한 관심이 더욱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편견과 차별적 태도를 완화하고 다양한 집단 간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다문화 감수성의 함양에 주목하였다. 이를 위해 사회과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예술 경험, 그리고 그 안에서도 음악창작활동을 제시하였다.
예술 경험으로서 음악창작활동은 음악을 통해 사회적 소수자와 다른 인종의 관점을 취해보고 타문화를 다양한 관점으로 바라보기 캠페인 송을 제작하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이러한 음악창작활동 사회과 수업이 중학생의 다문화 감수성 함양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 질문을 설정하였다.

▪ 주 연구 질문 : 음악창작활동 사회과 수업은 강의식 수업에 비해 학습자의 다문화 감수성 함양에 효과적인가?

▪ 세부 연구 질문
1. 음악창작활동 사회과 수업은 강의식 수업에 비해 학습자의 상호작용 참여 차원의 다문화 감수성 함양에 효과적인가?
2. 음악창작활동 사회과 수업은 강의식 수업에 비해 학습자의 문화차이 존중 차원의 다문화 감수성 함양에 효과적인가?
3. 음악창작활동 사회과 수업은 강의식 수업에 비해 학습자의 상호작용에 대한 태도 차원의 다문화 감수성 함양에 효과적인가?
4. 음악창작활동 사회과 수업은 강의식 수업에 비해 학습자의 상호작용 자신감 차원의 다문화 감수성 함양에 효과적인가?

위와 같은 연구 질문을 탐구하기 위해 서울, 인천 지역에 소재한 3개 중학교 12개의 학급을 대상으로 음악창작활동 사회과 수업과 강의식 사회과 수업을 처치하고 사전·사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렇게 수집한 설문 자료 중 최종적으로 284명의 응답 자료를 연구 분석에 활용하였다.
중학생의 다문화 감수성 함양에 음악창작활동 사회과 수업이 미치는 영향이 유의미한지 살펴보기 위해 유효한 응답 자료에 대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음악창작활동 사회과 수업은 강의식 수업에 비해 학습자의 다문화 감수성 함양에 효과적이라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또한 세부 연구 질문인 학습자의 상호작용 참여, 문화차이 존중, 상호작용에 대한 태도, 상호작용 자신감 차원의 모든 종속 변인에서 음악창작활동 사회과 수업의 유의미한 효과가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다문화 감수성과 같은 사회과 다문화교육의 정서적 영역의 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예술, 특히 그 안에서도 음악창작을 활용한 사회과 수업을 적용하는 것이 다문화 감수성 함양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논의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 다문화 교육의 수업 내용, 방법에서 보다 다양한 논의들이 이루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연구의 의의 및 한계 4
Ⅱ. 이론적 배경 6
1. 다문화교육과 다문화 감수성 6
1) 다문화교육의 의미와 목표 6
2) 다문화교육의 목표로서 다문화 감수성 7
3) 다문화 감수성 함양 수업의 방법 및 문제점 10
2. 음악창작활동 사회과 수업 12
1) 예술과 다문화교육 12
2) 예술 경험으로서 음악창작활동 20
3) 음악창작활동 사회과 수업 23
3. 음악창작활동 사회과 수업과 다문화 감수성 29
4. 선행연구 고찰 32
Ⅲ. 연구방법 34
1. 연구 질문 34
2. 연구 대상 35
3. 연구 변인과 조사 도구 36
1) 종속 변인 36
2) 독립 변인 39
3) 통제 변인 41
4. 연구 절차와 분석 방법 42
1) 연구 절차 42
2) 분석 방법 43
Ⅳ. 연구결과 45
1. 수업 방법에 따른 다문화 감수성의 변화 45
1) 다문화 감수성 점수의 변화 45
2) 다문화 감수성 하위요소별 점수 변화 46
(1) 상호작용 참여 차원의 다문화 감수성 점수 변화 46
(2) 문화 차이 존중 차원의 다문화 감수성 점수 변화 47
(3) 상호작용에 대한 태도 차원의 다문화 감수성 점수 변화 48
(4) 상호작용 자신감 차원의 다문화 감수성 점수 변화 48
2. 다문화 감수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9
1) 예측변인 간 단순상관관계 49
2) 사후 다문화 감수성 점수에 영향을 미친 요인 50
3) 사후 다문화 감수성 하위요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3
(1) 상호작용참여 차원의 다문화 감수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3
(2) 문화 차이존중 차원의 다문화 감수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5
(3) 상호작용에 대한 태도 차원의 다문화 감수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7
(4) 상호작용 자신감 차원의 다문화 감수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9
Ⅴ. 결론 및 논의 62
1. 연구결과 및 논의 62
2. 교육적 시사점 및 제언 65
참고문헌 69
부록 77
1. [부록 1] 강의식 사회과 수업 지도안 및 학습자료 77
2. [부록 2] 음악창작활동 사회과 수업 지도안 및 학습자료 86
3. [부록 3] 음악창작활동 사회과 수업에 활용된 학습지의 일부 99
4. [부록 4] 다문화 감수성 측정 설문지 101
Abstract 105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191625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다문화교육-
dc.subject다문화수업-
dc.subject음악창작활동 사회과 수업-
dc.subject다문화 역량-
dc.subject다문화 감수성-
dc.subject.ddc300.7-
dc.title예술 경험이 중학생의 다문화 감수성에 미치는 효과 - 음악창작활동 사회과 수업을 중심으로 --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Art Experience on Middle School Students' Intercultural Sensitivity - Focused on the Social Studies by Musical Creation --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사회교육과-
dc.date.awarded2018-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