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골프소양 함양을 위한 읽는 골프의 스포츠교육적 활용방안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성희

Advisor
최의창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운동소양골프소양읽는 스포츠인문적 교육골프 교육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2018. 2. 최의창.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읽는 골프의 현황을 분석하고 읽는 골프의 스포츠 교육적 활용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또한 읽는 골프의 교육적 활용 방안으로 경기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방법, 지식을 습득 할 수 있는 방법, 인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골프소양의 개념과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읽는 골프의 현황은 어떠한가?, 읽는 골프의 스포츠교육적 활용방안은 무엇인가? 라는 3가지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문헌연구를 통한 질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다양한 방식으로 시중에 출간된 골프서적 400권을 선정하여 이중 250권을 읽는 골프의 개념과 목록 별로 정리 했으며, 다양한 장르 별 분류를 통하여 각 장르별 읽는 골프 자료를 취합하고 대표적 읽는 골프의 도서를 분석하여 읽는 골프를 통한 스포츠교육적 활용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상의 연구과정을 통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운동을 올바르게, 골프를 올바르게 받아드리고 느끼기 위해서는 골프를 다양한 접근으로 바라보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골프 기술, 이론, 지식, 골퍼의 마음자세 등의 골프소양이 필요하다. 골프소양은 기술적인 측면인 골프능(能), 지식적인 측면인 골프지(智), 마음가짐에 관한 골프심(心)으로 구분 지을 수 있다.
둘째, 읽는 골프의 현황은 국내 대형서점과 국내외 온라인을 통해 출판되어 있는 골프관련 서적 400여개 정도로 파악했으며, 절판된 서적과 내용적 한계가 있는 서적은 제외하고 250권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250권 가운데 내용을 확인 후 16개의 장르로 구분하였다. 읽는 골프의 장르로는 경영, 골프장, 교양, 기술, 소설, 심리, 수필, 인물, 자기계발, 잡지, 정보, 만화, 유머, 의학, 종교, 클럽이다.
셋째, 읽는 골프의 교육적 활용방법으로 경기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부분인 골프능에 대하여 기술서적과 심리서적을 읽음으로서 다양한 이론을 접하고 사색을 통해 본인만의 이론이 정립되어 경기력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하였으며, 골프관련 지식의 함양인 골프지에 관해서는 역사, 문화, 소설 등을 읽음으로서 골프관련 지식을 습득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 골퍼의 마음가짐에 대한 골프심은 골프의 정신인 룰과 매너를 잘 지키며, 골프를 통해 마음수양 및 자기계발이 될 수 있도록 수필, 교양서적을 읽음으로서 심적 소양을 함양 할 수 있다고 결론지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읽는 골프를 활용한 골프코칭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골프코칭 프로그램에 읽는 골프 영역이 추가 되어 골프소양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둘째, 현장의 코치들에게 읽는 골프에 대한 활용 교육이 필요하다. 읽는 골프를 통하여 현장의 프로, 코치들의 기술적인 측면에 편중된 관심에서 벗어나 다방면의 골프 지도가 가능케 하는 역량을 발휘 할 수 있도록 지도자교육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04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