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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씨, 대기오염이 프로스포츠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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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임충훈-
dc.contributor.author이섬균-
dc.date.accessioned2018-05-29T04:24:59Z-
dc.date.available2018-05-29T04:24:59Z-
dc.date.issued2018-02-
dc.identifier.other000000151042-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42049-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2018. 2. 임충훈.-
dc.description.abstract대부분 모든 산업은 땅을 기반으로 발전되어 왔으며, 땅은 날씨, 지질, 지형, 동·식물 등의 물리적, 생물학적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날씨는 기업 경영에 매우 중요한 요소로 주목을 받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사람들의 여가선용의 기회가 늘어감에 따라 스포츠, 레저, 여행 등의 야외활동과 관련된 산업이 각광을 받고 있는데, 야외활동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 날씨이다 보니 스포츠산업에서 날씨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날씨와 스포츠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날씨, 대기오염이 실제로 프로스포츠 관중수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었는지 알아보고, 날씨, 대기오염이 프로스포츠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증명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해 수년간의 프로야구, 프로축구, 프로농구 일일관중수를 수집하였으며, 해당 경기가 있는 날의 기온, 강수량, 미세먼지 농도의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기온, 강수량의 경우 기상청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기상자료개방포털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미세먼지의 경우 에어코리아 대기질 예보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사용하였다.
날씨, 대기오염으로 인한 감정이 프로스포츠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Watson, Clark 그리고 Tellegen(1988)이 제작한 파나스척도를 이주성(2016) 번안한 것을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Machleit, Wilson(1988), MacKenzie, Lutz, Belch(1986)와 김용만(2007) 그리고 문성균(2010)이 사용한 문항을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설문조사는 20대 이상 전국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2017년 10월 12일부터 10월 31일까지 약 3주 동안 온라인 설문조사와 인쇄된 설문지의 두 가지 방법을 통해 자기평가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으로 설문에 응하도록 하였다.
자료처리 방식은 SPSS 22.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다중회귀분석,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기오염(미세먼지)은 프로야구 관중수에 정(+)의 영향을 미쳤고, 날씨(강수량)은 프로축구 관중수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날씨(기온), 대기오염(미세먼지)은 프로농구 관중수에 각각 부(-)와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날씨(기온)은 긍정적인 감정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날씨(강수량), 대기오염(미세먼지)은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날씨(기온)은 부정적 감정에 부(-)의 영향을 미치며, 날씨(강수량)와 대기오염(미세먼지)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날씨(기온, 강수량), 대기오염(미세먼지)으로 인한 긍정적 감정은 프로스포츠 관람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부정적 감정은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날씨와 대기오염으로 인한 감정의 변화가 프로스포츠 관람의도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으며, 날씨와 대기오염의 변화가 실제 프로스포츠의 관중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결과를 보였다. 이를 통해 날씨를 통한 경영과 마케팅의 중요성을 프로구단에서 간과해서는 안되며, 실제로 날씨경영, 마케팅이 선행되어야 하는 이유를 시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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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9
II. 이론적 배경 10
1. 날씨와 사회경제 10
1) 날씨와 사회경제 10
2) 날씨와 산업경제 11
3) 날씨와 스포츠의 관계 12
2. 날씨, 소비자 감정 13
1) 소비자 감정 13
2) 날씨가 소비감정에 미치는 영향 14
3) 날씨로 인한 감정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16
3. 날씨 마케팅 18
1) 날씨마케팅의 정의 18
2) 날씨마케팅의 필요성 20
3) 날씨마케팅의 접근방법 22
4. 날씨 마케팅의 활용사례 23
1) 업종별 날씨 마케팅 활용사례 23
III. 연구가설 29
IV. 연구방법 30
1. 연구설계 및 연구대상 30
1) 날씨 데이터 범주화 30
2) 프로스포츠 일일관중수 31
3) 연구대상 31
2. 조사도구의 개발 32
1) PANAS 척도 32
2) 스포츠 관람 의도 32
3. 자료 분석 방법 33
V. 연구결과 34
1. 기술통계 분석 34
1) 인구통계학적 특성 34
2) 프로스포츠 관람 실태 34
2. 가설검증을 위한 기초분석 36
1) 구성개념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 36
3. 연구과제 검증 38
VI. 논의 및 결론 48
1. 논의 48
1) 학문적 시사점 48
2) 실무적 시사점 49
2. 결론 및 제언 50
1) 결론 50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51
참고문헌 53
Abstract 61
부록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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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827951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날씨-
dc.subject대기오염-
dc.subject감정-
dc.subject관람스포츠-
dc.subject관람의도-
dc.subject.ddc796-
dc.title날씨, 대기오염이 프로스포츠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체육교육과-
dc.date.awarded201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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