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비보잉 참여를 통한 라이프 스킬 습득 경험 탐색 : The Exploration of Experience in Acquisition of Life Skills Through Participation in B-boying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규하

Advisor
이옥선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비보잉라이프 스킬브레이크 댄스스트릿 댄스댄스 경험댄스 교육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2018. 2. 이옥선.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비보잉 참여자들이 비보잉 참여 경험을 통해 습득한 라이프 스킬을 탐색하는 데 있다. 연구 문제는 1) 비보잉 참여를 통해 어떤 경험을 하는가? 2) 비보잉 참여를 통해 습득한 라이프 스킬은 무엇인가? 3) 라이프 스킬 습득에 영향을 미친 요소는 무엇인가? 로 설정하였다.
연구 목적을 이루기 위해 질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연구는 2017년 1월부터 2018년 1월까지 진행되었다. 연구의 전체 과정은 계획, 실행, 결과 단계로 구성되었으며 각 단계는 독립적이지 않고 유기적인 관계를 가졌다. 연구 참여자는 총 10명으로 3년 이상의 비보잉 경력을 가진 성인 연구 참여자 4명, 1년 이상의 비보잉 경력을 가진 청소년 연구 참여자 4명, 가까운 거리에서 청소년 연구 참여자들을 지도 및 관리하는 성인 2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자료 수집은 심층면담, 관찰, 문서를 통해 이루어졌다. 자료 분석은 자료를 반복적으로 읽으면서 주제별 약호화, 의미 범주화, 의미 개념화의 3단계 과정을 가졌으며 다각적인 자료 수집을 통한 검증, 연구 참여자에 의한 검토, 동료들과의 협의를 통해 연구의 진실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윤리성을 위해 연구의 전 과정에서 연구 참여자에게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고자 유의하였다.
연구 결과 및 논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보잉 참여자들의 비보잉 참여 경험은 입문 – 성장 – 향유의 단계를 통해 질적으로 변화하며 비보잉의 심층적인 수준에 다가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 참여자들은 비보잉 참여를 통해 갈고닦기, 드러내기, 관계 맺기, 안목 기르기로 분류되는 다양한 라이프 스킬들을 습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연구 참여자들이 습득한 라이프 스킬은 직접 요인인 비보잉 요인과 간접 요인인 개인 및 환경적 요인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첫째, 비보잉 참여 경험에 관한 논의, 둘째, 라이프 스킬 습득에 관한 논의, 셋째, 비보잉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에 관한 논의가 이루어졌으며 마지막으로 현장 실천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내용으로서의 비보잉의 활용 가능성에 대한 폭 넓은 후속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둘째, 비보잉 참여자들의 삶과 문화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장기간의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비보잉을 소재로 한 체계적인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05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