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체육 참가자가 지각한 케어링 분위기와 운동 몰입 및 운동지속의도 간의 구조관계 검증 : Relationship between caring climate, exercise flow, and exercise adherence intention of Leisure Sports Participants

Abstract

본 연구는 생활체육 참가자가 지각한 케어링 분위기와 운동 몰입 및 운동지속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여, 생활체육 참가자들의 운동지속을 촉진시키기 위한 기초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먼저 연구대상은 공공 및 사설 스포츠센터에서 운영되는 생활체육프로그램 참가자 377명의 자료를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케어링 분위기와 운동 몰입 및 운동지속의도 질문지는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을 완료한 후 연구의 목적에 맞게 자료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케어링 분위기가 운동 몰입과 운동지속의도에 모두 유의미한 정적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운동 몰입이 운동지속의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케어링 분위기와 운동 몰입 및 운동지속의도 간의 구조관계를 검증한 결과, 생활체육 참가자가 지각한 케어링 분위기가 운동 몰입에 직접적인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운동 몰입을 매개로하여 운동지속의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생활체육 참가자들이 케어링 분위기를 높게 지각할수록 더 높은 운동 몰입을 경험하게 되고, 이러한 몰입 경험이 참가자들의 운동지속의도를 높인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