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축구선수의 능력 믿음과 지도자 능력 믿음에 대한 지각이 승부근성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이 연구는 청소년 축구선수의 승부근성, 선수의 능력 믿음 및 지각된 지도자 능력 믿음 간의 영향 관계를 검증하여 청소년 축구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위한 기초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먼저, 지속적이고 반복되는 경쟁상황에서 청소년 축구선수의 최상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정신적 강인함을 승부근성으로 개념화하였고, 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선행변인으로써 선수가 지닌 능력 믿음과 지도자 능력 믿음에 대한 지각의 영향력을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또한 선수의 능력 믿음과 승부근성의 관계를 지각된 지도자 능력 믿음이 조절할 것이라는 가설을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이에 따라 364명의 청소년 축구선수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 중 322부의 자료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연구결과, 청소년 축구선수가 지각한 능력 믿음 중 선수 능력 믿음에서는 증진 믿음만이 승부근성에 일관되게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지도자의 능력 믿음에 대한 지각은 증진 믿음과 실체 믿음이 함께 승부근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더불어 선수 증진 믿음과 지각된 지도자 증진 믿음은 상호작용 효과를 통해 승부근성 및 투지, 자신감 요인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그리고 추후 연구 과제를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