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통합적 체력 프로그램의 적용을 통한 초등학생의 건강소양 함양 과정 탐색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백승현

Advisor
이옥선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건강소양초등학교 건강 및 체력통합적 체력 프로그램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2018. 2. 이옥선.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건강소양 함양을 위한 통합적 체력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이를 초등학교 현장에 직접 적용한 뒤 초등학생들에게 나타난 교육적 변화를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연구 문제는 첫째, 초등학생의 건강소양 함양을 위한 통합적 체력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고 실천되는가, 둘째, 통합적 체력 프로그램을 통해 함양된 초등학생의 건강소양은 어떠한가, 셋째, 초등학생의 건강소양 함양에 영향을 미치는 통합적 체력 프로그램의 특성은 무엇인가로 설정하였다.
연구는 질적 연구 방법으로 2016년 12월부터 2017년 12월까지 총 12개월 동안 수행되었으며, 연구의 절차는 크게 계획 수립 단계, 자료 수집 및 분석의 단계, 결과 정리의 단계와 같이 세 가지로 진행되었다. 연구 참여자는 총 12명의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이었으며, 자료 수집은 설문조사, 심층면담, 관찰, 교사 반성일지, 학생 건강일기를 통해 이루어졌다. 자료 분석의 경우 Creswell & Poth(2017)가 제시한 나선형 자료 분석을 활용하여 전사, 주제별 약호화, 주제 생성의 단계를 따랐다. 더불어, 다각적 분석, 연구 참여자에 의한 검토, 그리고 동료 간 협의의 방법을 활용하여 연구의 진실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통합적 체력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고 적용되었다. 1) 프로그램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건강소양 함양으로 설정되었으며, 이에 건강소양의 구성요소인 건강능, 건강지, 건강심 함양을 위한 각각의 세부 목표를 구성하였다. 2) 프로그램 구성 원리는 교육내용 측면에서 ①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건강체력과 운동체력의 통합, ② 체력을 중심으로 한 보건, 안전, 영양 영역의 통합, 그리고 교육방법 측면에서 ③ 체육수업, 학교생활, 일상생활의 통합, ④ 건강 능지심의 인문적 통합으로 이루어졌다. 이에 따라 3) 통합적 체력 프로그램의 활동은 체육수업, 건강일기, 건강나무, 건강달력과 같이 네 가지로 실행되었으며, 4) 프로그램 운영의 주안점에는 ① 체력 평가를 지양하는 생활양식의 교육, ② 인문적 요소가 어우러진 교육활동, ③ 사회적 관계를 통한 학습을 지원하는 환경, ④ 동기부여 코치로서의 교사로 설정되었다.
둘째, 통합적 체력 프로그램을 통해 함양된 초등학생의 건강소양의 함양 모습은 다음과 같았다. 1) 건강능 측면에서 ① 건강 정보의 공유 및 실천과 관련하여 ㉠ 건강 정보 선택 기준 세우기, ㉡ 건강 정보 기록하고 실천하기, ② 운동의 실천범위 확장과 관련하여 ㉠ 체육수업에서 학교생활로 확장하기, ㉡ 학교생활에서 일상생활로 확장하기가 있었다. 다음으로, 2) 건강지의 측면에서 나타난 변화는 ① 총체적 건강으로의 인식 변화, ② 체력에 대한 이해 심화, ③ 다양한 건강 정보의 습득으로 드러났다. 마지막으로 3) 건강심의 측면에서 ① 자신의 건강을 반성하고 실천의지를 다지는 모습, ② 신체활동에 대한 흥미를 느끼는 모습과 더불어 ③ 건강을 위해 타인과 협동하는 즐거움을 느끼는 모습, ④ 건강에 대한 사회적 책임감을 갖는 모습이 나타났다.
셋째, 이러한 초등학생의 건강소양 함양에 영향을 준 통합적 체력 프로그램의 특성은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환경, 그리고 교사 차원에서 각각 살펴볼 수 있었다. 우선 1) 교육내용의 측면에서 건강 및 체력 관련 내용을 초등학생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신체활동과 함께 구체적으로 제시한 것이 효과적인 것으로 드러났다. 2)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학생이 주인공이 될 수 있도록 협력 학습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학생에게 자율권을 부여하며 자기성찰의 기회를 제공한 것이 건강소양 함양에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3) 교육환경 측면에서는 언제든지 운동을 실천할 수 있도록 운동 기구가 가까이 있는 물리적 환경과 자신감을 갖고 즐겁게 운동을 지속해나갈 수 있는 심리적 환경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4) 교사 측면에서 교사가 체육수업에서 보이는 시범과 학교생활에서 보이는 건강한 사람으로서의 모범이 학생들의 건강소양 과정에서 좋은 본보기가 된 것으로 해석되었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른 논의는 다음과 같다. 건강 및 체력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첫째, 건강 및 체력 관련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이 유의미하고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과정에서 학교 체육의 주체인 현장 교사들의 교육적 실천과 프로그램 적용대상인 초등학생의 특성이 적극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둘째, 건강 및 체력 프로그램은 단순히 결과적 지표인 체력 수준을 올리는 평생 동안 건강한 삶을 지속하는데 필요한 능(기능), 지(지식), 심(태도)을 함양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을 두고 구성되어야 한다. 다음으로 건강소양과 관련하여 첫째, 건강한 삶의 방식에 대한 학생들의 의미 있는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단순히 건강 정보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전달하는 것이 아닌, 건강한 삶을 위한 지식, 기능, 태도에 대한 통합적이고 다차원적인 접근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건강 정보에 대한 이해 및 활용 능력을 포함한 학생 개인의 건강관리 능력의 신장뿐만 아니라 개인이 적극적으로 노력할 수 있는 사회문화적 환경이 마련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본 초등학교 건강교육 실천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우선 초등학교 실천을 위한 제언은 첫째, 초등학교 건강교육이 초등학생들로 하여금 건강정보를 선택하고 이를 실제 자신의 생활에서 활용하며 타인과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초등학생의 생활반경과 경험세계를 고려한 체계적이고 친절한 지도가 필요하다. 둘째, 초등학교 건강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신체적으로 건강한 삶에 발을 굳건히 디디기 위해서는 학생 개인의 노력 이외의 구조적이고 제도적인 지원이 필수적이다. 다음으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은 첫째, 통합적 체력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에게 나타난 건강소양의 변화를 보다 다각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 방법을 함께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통합적 체력 프로그램을 통해 나타난 학생들의 건강소양 함양 과정을 보다 장기적이고 심층적으로 파악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06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