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프로야구 선수의 가치 평가 요인 탐색: 한국프로야구리그와 메이저리그의 연봉 결정요인 비교 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황수웅

Advisor
박일혁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한국프로야구메이저리그연봉가치 평가주성분분석다중회귀분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2018. 2. 박일혁.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프로야구(KBO)리그와 메이저리그(MLB) 선수들의 연봉 결정요인을 탐색하고,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KBO리그의 연봉 시장을 진단하여, 리그 특성에 맞는 연봉 책정 지표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것이다.
시기에 따른 한국프로야구리그의 연봉 결정요인 변화를 탐색하고자 2012~2016, 2004~2006시즌 KBO리그 출전 선수 중 규정이닝과 규정타석을 충족한 투수와 타자의 기록으로 주성분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결과를 바탕으로 시기에 따른 연봉 결정요인의 변화를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리그에 따른 연봉 결정요인을 비교 분석하기 위하여 2014~2016시즌 MLB 선수들을 대상으로 KBO리그 분석과 같은 절차의 분석을 진행하여 연봉 결정요인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 과정에서 경기력을 나타내는 다양한 세이버메트릭스 지수의 차원 축소를 위하여 주성분분석을 실시하였고, 산출된 주성분벡터는 다중회귀모형의 독립변수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KBO리그 타자의 연봉 결정요인을 탐색한 결과 시기에 따른 변동을 보였다. 2012~2016시즌에는 타자의 경기력과 FA구분, 올스타 출전 횟수가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고, 포지션 구분, 팀 구분 또한 연봉과 유의한 관계를 보였다. 반면 2004~2006시즌 타자의 연봉은 2012~2016시즌과 달리 경기력은 유의성을 띠지 않았고, FA유무, 올스타 출전 횟수 등 특정 변수만이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동일한 리그 내에서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선수의 가치를 평가하는 기준과 각 요인의 중요도가 달라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2014~2016시즌 MLB 타자의 연봉 결정요인은 경기력, 경력, 몸무게, FA유무, 포지션 구분 등 투입된 대부분의 독립변수에서 유의성을 나타냈고, 특히 선수의 경력이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는 KBO리그와는 달리 세계 최고 수준인 MLB에서의 경력은, 경기력 수준이 꾸준히 유지되어야 가능한 부분이기에 선수의 가치를 평가함에 있어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
둘째, KBO리그 투수의 연봉 결정요인을 탐색한 결과 시기에 따른 변동을 보였다. 2012~2016시즌에는 승리 관련 기록이 중요시되었으나, 2004~2006시즌 에는 투구 능력을 나타내는 기록이 중요한 가치 평가 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2014~2016시즌 MLB 투수의 연봉은 투구 능력에 대한 기록, 경력, 올스타 출전 횟수, FA구분, 좌투우투 구분이 연봉에 영향을 미치는 것 나타났다. 특히 KBO리그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던 좌완투수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 평가가 MLB에서는 나타났는데, 이와 같은 결과는 리그 특성에 따라서 선수의 가치 평가가 다르게 이루어질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결과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06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