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읽기부진 초등학생의 읽기성취 향상을 위한 비계설정 중재 프로그램의 효과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안성진

Advisor
김동일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 특수교육전공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읽기부진비계설정읽기유창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협동과정 특수교육전공, 2018. 2. 김동일.
Abstract
읽기능력은 학업 성취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기초학습기능일 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의사소통으로서 학교에서 하루의 많은 시간을 보내는 학생들에게 필수적인 요소이다. 하지만 읽기부진을 보이는 학생들은 읽기에 대한 어려움으로 낮은 읽기능력을 보이고 있으며, 이는 학교에서 학업 성취뿐만 아니라 대인관계 발달에도 어려움을 겪게 된다.
많은 학생들이 읽기부진을 겪고 있다고 추정되고 있으며, 읽기부진은 주로 읽기를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는 교육현장에서 쉽게 확인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을 지도하는 교사들의 관심과 이해 부족으로 적절한 교육적 서비스가 읽기부진 학생들에게 제공되지 못하고 있다.
읽기부진 학생들이 초등학교 시기에 보이는 열등한 읽기유창성이 지속될 경우, 성인기 읽기이해의 결함으로 발전할 수가 있다. 특히, 초등학교 3~4학년의 경우 학교에서 읽기유창성이 학습되는 시기이며, 이 시기 이후에는 초등학교에서 읽기이해와 관련된 학습으로 넘어가게 된다. 따라서 3~4학년 시기의 읽기부진 학생에게 읽기유창성 향상을 위한 중재는 다음 읽기단계 준비를 위해 필요하다.
읽기부진 학생들의 경우 읽기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명시적인 수업방식이 선행연구를 통해 효과적임이 밝혀져 있다. 이에 비계설정(Scaffolding)의 원리를 기반으로한 명시적인 수업은 교육적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읽기부진 학생들에게 읽기유창성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수업방식이 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 3~4학년 읽기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읽기유창성 향상을 위한 비계설정 중재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국내 교육 현장에서의 적용 가능한 증거기반 실제 여부를 확인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비계설정 중재 프로그램이 읽기부진 초등학생의 읽기유창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비계설정 중재 프로그램이 읽기부진 초등학생의 읽기이해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3. 비계설정 중재 프로그램이 읽기부진 초등학생의 읽기태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를 위하여 경기도 고양시 I구에 위치한 지역아동센터를 대상으로 선별검사를 실시하였다. 이에 3학년 여학생 2명, 4학년 남학생 2명이 읽기부진 초등학생으로 선별되었으며, 총 4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비계설정 중재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단일 대상 연구 설계인 대상자간 중다기초선설계를 사용하였으며, 유지단계를 추가하여 기초선, 중재, 유지 3단계로 설계하였다. 중재는 총 14주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학생의 개인 사정으로 인한 1회 결석을 제외하고 매주 1회 40분씩, 총 13회기를 실시하였다. 독립변인인 실험도구는 정광조(2006)가 제시한 읽기발달 단계를 바탕으로 하여 전체 읽기 단계를 설정하였으며, 읽기나침반 읽기유창성편(김동일, 2017)의 지문을 활용하였다. 본 읽기 교수의 타당성은 특수교육 전문가 및 국어교사에게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종속변인인 읽기유창성, 읽기이해, 읽기태도를 측정하기 위한 검사도구로는 BASA: Reading, BASA: Reading comprehension, 한국판 초등학생용 읽기태도 검사도구(KERAS)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읽기부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비계설정 중재 프로그램은 읽기유창성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연구대상인 4명의 학생 모두 읽기유창성이 향상된 모습을 보였다.
둘째, 읽기부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비계설정 중재 프로그램은 읽기이해의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연구대상인 4명의 학생 모두 읽기이해의 향상을 보였다.
셋째, 읽기부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비계설정 중재 프로그램은 읽기태도의 변화에는 영향을 주지 못하였다. 사전, 사후에 실시한 읽기태도 점수는 평균 0.5점 상승하였으나, 이는 읽기태도의 향상에는 영향을 주지 못했다고 할 수 있다.
읽기부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비계설정 중재 프로그램은 국내의 교육 환경에 적용 가능한 효과적인 읽기교수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읽기유창성 및 읽기이해의 향상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향상이 읽기태도의 향상으로 이어지지 못한 점은 본 읽기 교수의 한계점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읽기유창성 및 읽기이해뿐만 아니라, 정의적 영역인 읽기태도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 비계설정 전략의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읽기 교수 개발의 필요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06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