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초등학생의 반려동물 경험과 공감능력이 동물실험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한나

Advisor
윤순진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 환경교육전공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동물실험동물실험태도반려동물공감능력동물권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협동과정 환경교육전공, 2018. 2. 윤순진.
Abstract
최근 우리나라는 동물 애호와 동물 보호에 대한 관심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동물권(Animal Rights)에 대한 논의가 점차 시작되고 있지만 아직 선진국에 비해 미흡한 실정이다. 우리나라가 동물복지 선진국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장기적으로 동물권 교육을 통한 동물권 의식의 신장이 이루어져야 하며, 동물에 대한 애호와 관심이 높고 가치관이 형성되기 시작하는 초등학교 시기부터 동물권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이 효과적이다. 동물권 분야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는 동물실험은 다양한 가치와 이해관계가 충돌하므로 동물실험을 찬성하거나 반대하는 근거도 다양하다. 때문에 동물실험의 목적이나 실험동물의 종류에 따라 사람들이 동물실험에 대한 태도가 달라질 수 있으며 동물실험의 찬성과 반대의 근거도 다양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이 연구의 기본적인 목적은 현재 초등학생이 지닌 동물실험에 대한 태도를 상세히 조사하고 이러한 태도에 영향이 있는 변인은 무엇인지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동물실험이라는 쟁점을 사용한 동물권 교육의 방법과 학습 자료를 개발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먼저 문헌 연구를 통해 동물실험에 대한 태도의 바탕이 되는 환경윤리와 동물실험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근거를 탐색하고 기준을 정하여 구분하였다. 이후, 동물실험의 여러 목적과 동물실험에 사용되는 실험동물의 종류를 파악하여 조사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였다. 또한, 선행연구를 통해 동물실험에 대한 태도에 영향이 있을 것이라 예상되는 변인을 파악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생의 동물실험에 대한 태도는 어떠한가? 둘째, 반려동물 경험은 동물실험에 대한 태도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가? 셋째, 공감능력은 동물실험에 대한 태도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가? 특히 동물실험에 대한 태도를 상세히 조사하기 위하여 동물실험의 목적, 실험동물의 종류, 동물실험의 다양한 찬성과 반대 근거에 따른 태도를 조사하는 것을 하위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수원시 소재의 초등학교 4곳에서 5, 6학년 학생들에게 설문 응답을 받았으며 총 420부를 분석 처리하였다. 동물실험의 다섯 목적(의학, 심리학, 제품 검사, 군사, 교육 실험)과 실험동물의 종류(소형동물, 중형동물, 가축동물, 반려동물)에 따른 태도를 조사하였으며, 동물실험의 찬성과 반대 근거를 환경윤리의 유형(인간중심적 결과주의·의무주의, 탈인간중심적 결과주의·의무주의)에 따라 제시하고 이에 대한 태도를 살펴보았다. 또한, 반려동물 사육 경험 및 공감 능력이 동물실험에 대한 태도에 영향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과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통계 분석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은 인간의 건강과 안전에 관련이 없을수록 동물실험을 더 반대하였다. 둘째, 학생들은 동물실험에 사용되는 실험동물의 크기가 클수록, 실험동물에 대한 정서적 친밀도가 높을수록 동물실험을 더 반대하였다. 셋째, 학생들은 탈인간중심적인 환경윤리를 바탕으로 한 동물실험의 찬성과 반대 근거에 더욱 동의하였다. 넷째, 반려동물 사육 경험과 정서적 공감능력은 동물실험에 대한 태도 일부 영향이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동물실험 쟁점의 사회적 합의를 위한 상세한 실태 조사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또한, 인권과 결합한 동물권 교육의 가능성을 제시하며 동물권 교육의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수립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후속연구로 연구의 대상을 확대하고 동물실험에 대한 태도 조사 결과를 설명할 수 있는 질적 연구가 함께 이루어진다면, 동물실험 쟁점을 활용한 효과적인 동물권 교육의 기반을 만들고 나아가 동물권 의식의 함양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07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