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예술고등학교 미술과(科) 학생들의 전공선택동기와 자아탄력성이 대학에서의 학업적응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Major Choice Motivation and Ego-resiliency on Academic Adjustment in College for Art Majors from Art High School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은솔

Advisor
김형숙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 미술교육전공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진로교육전공선택동기자아탄력성학업적응미술대학예술고등학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협동과정 미술교육전공, 2018. 2. 김형숙.
Abstract
본 논문은 예술고등학교 출신 미술대학생들의 전공선택동기와 자아탄력성이 학업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 예술고등학교에서의 진로교육의 문제점과 개선점을 고찰한 연구이다.
최근 나날이 진로교육이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예술고등학교의 특수성을 반영한 진로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예술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을 위한 효과적인 진로지원은 어떠한 것인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4년제 미술대학의 예술고등학교 출신 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전공선택동기와 자아탄력성, 학업 적응성을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학업 적응성이 높은 학생들과 낮은 학생들의 전공선택동기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으며 전공선택동기와 자아탄력성이 학업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또한 예술고등학교 재학 시기에 받은 진로교육경험을 조사함으로써 이 시기의 교육적 경험이 학업적응과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한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상관분석 결과, 전공선택동기의 하위 요인들 중에서 학업적응도와 상관이 가장 높은 요인은 적성·흥미로 나타났으며 입시 유용성이나 타인의 영향 및 평가는 유의한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전공을 선택할 때에는 대학입시에 유리한 정도나 주변인의 권유를 고려하는 것 보다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따라 전공을 선택 하는 것이 대학에서의 학업적응에 보다 적합함을 알 수 있다. 적성과 흥미의 세 가지 하위 요인 중 효능감은 학업적응과 가장 높은 상관을 나타냈다. 이는 자신의 성격이나 전공에 대한 호감보다 해당 전공의 표현활동에 대한 자신감, 스스로의 능력에 대한 믿음이 전공 선택의 중요한 조건임을 의미한다.
둘째, 회귀분석을 통해 적성·흥미, 자아탄력성이 학업적응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한 결과 직접적인 영향관계가 있었다. 학업적응에 대한 상대적 영향력은 자아탄력성, 적성·흥미 순으로 높았다. 이는 학업적응에 학생 개인의 적응력인 자아탄력성이 가장 중요함을 의미한다. 그러나 자아탄력성에 차이가 없는 경우에는 전공을 선택함에 있어서 적성과 흥미를 충분히 고려하는 것이 학업 적응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적성과 흥미에 따라 전공을 선택했더라도 자아탄력성이 낮으면 학업에 적응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전공선택동기의 영향력은 제한적이라고 할 수 있다. 회귀분석을 통해 예고에서의 진로지도는 학생들이 자신에 대해 이해 할 수 있도록 돕고 타인의 평가나 의견 보다는 자신의 내적 동기에 따라 전공을 선택하도록 독려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예술고등학교 학생들의 전공선택동기와 자아탄력성이 대학에서의 학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함으로써 예술고등학교 학생들만의 특수한 진로지원이 어떠한 것인가를 알아낸 것으로서, 미술관련 진로교육의 기초적인 연구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08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