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영양 접근성과 질병환경이 조선인의 신장에 미친 영향분석
Mortality, Nutrition and height in early Colonial Korea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황인혁
Advisor
홍석철
Major
사회과학대학 경제학부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일제강점기신장생활수준일제감시대상영양질병환경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과학대학 경제학부, 2018. 2. 홍석철.
Abstract
한 국가 내에서 문화적, 경제적 여건의 변화는 신장에 영향을 끼치는 주요한 요인을 변화시킬 수 있다. 이는 공업화를 급격하게 겪고 있던 19세기 미국, 유럽 국가들에서 목격할 수 있다. 따라서 일제강점기 조선인의 신장 변화에 대한 이해를 넓히기 위해서는 당시 조선인의 신장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을 식별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일제감시대상 인물카드 자료를 활용하여 영양 접근성과 질병 환경의 변화가 조선인 신장에 끼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출생지역의 칼로리, 단백질 생산 증대가 신장을 증대시키는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질병환경을 나타내는 조 사망률의 증가는 신장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구규모와 년도 변화에 따른 각각의 요인들의 영향 변화를 살펴보았다. 년도 변화에 따른 차이는 없었으며 특정 인구 규모에서 영양 접근성과 질병환경의 영향이 강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은 일제강점기 조선인의 신장을 결정하는 요인을 식별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10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사회과학대학)Dept. of Economics (경제학부)Theses (Master's Degree_경제학부)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