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최고경영자의 학력과 생산성간의 관계 측정 -유가증권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 An Analysis of CEOs Human Capital Characteristics and Firm Performance - Evidence from Korean Publicly Traded Companies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유정현

Advisor
이정민
Major
사회과학대학 경제학부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인적자본경영자 학력경영자 생산성기업 성과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과학대학 경제학부, 2018. 2. 이정민.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경영자의 인적속성에 따라 경영자의 생산성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연구해 보았다. 경영자의 인적속성으로는 학력, 나이, 전공, 그리고 학위 수준 등을 고려하였다. 기존 선행연구들과는 연구대상을 달리하여 10년 간 유가증권 시장 595개의 기업의 912명의 경영자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와 달리 경영자의 학력과 기업 성과 사이의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확인해볼 수 없었다. 이에 여러 선행연구에서 사용한 방법을 도입하여 경영자의 학력과 기업 성과 사이의 긍정적인 관계 도출을 시행해 보았다. 먼저 대학원 학위를 제외하고 학부 학위만을 학력의 기준으로 설정해보았다. 다음으로 비교적 젊은 경영자들만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해보고, 기업의 규모에 따른 경영자 학력과 기업 성과의 관계를 도출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연구대상 기간 10년 동안 경영자 교체가 한 번도 발생하지 않은 기업만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해보았다. 위의 어떠한 방법론으로도 경영자의 학력과 기업 성과간의 뚜렷한 양의 상관관계를 발견하지 못하였다.
본 연구의 공헌도는 다음과 같다. 첫째로 지난 10년 간 국내 유가증권 기업 경영자의 학력, 전공, 학위 수준 등의 인적자료에 관한 데이터를 수집, 정리하였다. 또한 경영자의 학력과 그 기업 성과 간의 관계를 밝혔다. 고학력의 기준을 학위 수준이 아닌 출신 대학으로 두고 학력과 성과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는 점도 하나의 특징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10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