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성인애착유형, 갈등해결전략, 조망수용능력과 이성관계 만족도 간의 관계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정은

Advisor
이훈진
Major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성인애착유형갈등해결전략조망수용능력이성관계 만족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2018. 2. 이훈진.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이성관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특성들의 영향력을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이성관계 만족도 증진을 위한 피드백 방법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성인애착유형, 갈등해결전략, 조망수용능력이 이성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커플에게 성인애착유형, 갈등해결전략, 조망수용능력에 대해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이성관계 만족도를 증진시키는지 확인하였다.
연구 1에서는 참여자 342명(171쌍)을 대상으로 성인애착유형, 갈등해결전략, 조망수용능력이 이성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개인 차원과 커플 차원에서 확인하였다. 그 결과 성인애착유형 안정형인 사람은 불안정형인 사람에 비해, 긍정적 갈등해결전략을 사용하는 사람은 부정적 갈등해결전략을 사용하는 사람에 비해, 조망수용능력이 높은 사람은 낮은 사람에 비해 이성관계 만족도가 높았다. 또한, 성인애착유형과 이성관계 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갈등해결전략과 조망수용능력의 부분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커플 단위로 분석했을 때, 성인애착유형 안정형-안정형 커플이 불안정형-불안정형 커플보다 이성관계 만족도가 높았고, 갈등해결전략의 경우, 긍정-긍정, 긍정-부정, 부정-부정 순으로 이성관계 만족도가 높았다.
연구 2에서는 이성관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특성들에 대해 표준화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관계 만족도 증진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총 122명을 대상으로 자신의 성인애착유형, 갈등해결전략, 조망수용능력을 측정하는 검사를 실시하였고, 커플 모두 응답한 98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통제집단의 경우 검사만 실시한 후 피드백은 제공하지 않았고, 실험집단 A의 경우 검사를 실시한 후 자신의 결과에 대해서만 피드백을 제공하였으며, 실험집단 B의 경우 검사를 실시한 후 자신과 상대방의 결과에 대해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세 집단 모두에 대해 검사 실시 2주 후에 이성관계 만족도를 추후 측정하였다. 이성관계 만족도의 천장 효과가 나타나 이성관계 만족도 사전측정치의 하위 30%를 기준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을 때, 실험집단 B에서 관계 만족도가 더욱 크게 개선되었다.
본 연구는 이성관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특성들에 대해 커플 단위로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나아가 이러한 심리적 특성들에 대해 커플에게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이성관계 만족도 증진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였다는 의의를 갖는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 결과의 의의, 한계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안점을 논의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12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