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V 백신 정보에 대한 노출이 HPV 백신 관련 정부 정책 지지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 인유두종바이러스(Human papillomavirus) 백신(이하 HPV 백신)에 대해 노출되는 행위가 HPV 백신에 대한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 궁극적으로 해당 백신과 관련한 정부 정책 지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탐색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1)HPV 백신에 대한 건강 정보에 노출되고 이를 획득하는 과정을 통해 변하는 HPV 백신에 대한 인식 변화와 관련 정부 정책 지지에 까지 이르는 일련의 과정에 관한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2)내용분석을 통해 현재 미디어 환경에서 HPV 백신에 대한 정보가 어떠한 식으로 얼마나 제공되고 있는지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3) 1880명의 표본을 대상으로 서베이를 실시하여 위계적 회귀분석(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을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 1) 텔레비전, 신문 및 잡지, 소셜미디어, 건강 웹사이트, 전문가, 비전문가를 통해 접한 HPV 백신에 대한 정보는 백신에 관한 혜택 인식을 형성하였으며, 2) 이러한 혜택 인식은 HPV 백신 지원에 대한 정부 차원의 정책을 지지하는 결과로 이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4)혜택인식이 정부 정책 지지에 미치는 영향만큼은 아니지만, HPV 백신 정보 노출을 통해 형성된 위험인식 또한 백신 관련 정부 정책 지지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결과가 도출된 것은 아직 한국에서 HPV 백신 접종률이나 국가 차원의 예방접종 사업 포함 여부 등을 살펴보면 여전히 HPV 백신은 이슈 주기(issue cycle)의 초기 단계이며 따라서 이에 대한 대중의 명확한 인식이나 입장이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이 연구는 개인적, 사회적 차원에서 긍정적으로 기능하는 HPV 백신에 대한 정부 차원의 지원 정책을 지지하고 정책이 확대되기 위한 일련의 과정을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