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국 도시 정감 드라마의 모성 재현에 관한 연구 -80후 세대의 육아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영

Advisor
홍석경
Major
사회과학대학 언론정보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80 후 세대모성 이데올로기육아도시정감드라마중국 텔레비전 재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과학대학 언론정보학과, 2018. 2. 홍석경.
Abstract
본 연구는 도시정감드라마의 80 후 세대의 모성 재현에 주목하면서 역사적 맥락에서 중국의 지배적인 모성의 흐름을 정리하면서 당대의 사 회구조 속에서 변해가는 모성의 상(像)을 찾아낸다. 따라서 오늘날 현대 를 배경으로 도시남녀의 가족 이야기를 담은 도시정감드라마가 표상하는 모성을 통해 지배적인 모성이 어떠한 변화와 구성 과정 속에 있는지를 고찰하려는 목적에 달성한다. 이런 목적에 달성하기 위해 문헌분석과 서 사구조 분(analysis of narrative structure)을 이용하여 우선 역사적 맥락 에서의 중국 사회변화와 지배적 모성 재현의 변천을 정리하였다. 전통으 로부터 현재까지의 모성을 논의하여 경제적, 사회적인 변동에 따라 달라 진 이데올로기적 변화를 시기별로 검토해 본다.
우선 전통 사회에서부터 현재까지의 지배적 모성 재현의 변천에 대해 논의한다. 전통문화에는 유교 사상을 바탕으로 여성들에게 가정에서 남 편의 뜻에 따르고 여성으로서의 본분을 지켜야 하며 현명한 어머니가 되려면 아이를 잘 교육해야 한다고 억압해왔다. 따라서 전통사회의 어머 니들은 어릴 때부터 여성으로서의 도덕을 배워 남편에게 내조를 잘하고 자녀에게 가르침을 완벽히 수행할 수 있는 도덕과 기능을 가정에 응용할 줄 알아야 좋은 어머니로 칭송받았다.
1919 년, 제국주의와 봉건주의를 반대하는 애국운동이 일어난 후부터 신여성으로 대표되는 여성작가들은 부권에 대한 비판을 통해 봉건제도에 대한 비판을 했다. 이는 남성 우월주의에 대한 반항과 여성의 가치에 대 한 긍정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작품 속 아버지의 모습은 약화되거나 아예 사라지고 어머니가 홀로 남아 가정에서 이중적인 역할을 해야만 했 다. 전통사회에서 모성의 교육은 그 가문의 대를 잇기 위하려는 노력과 자녀를 남성문화의 질서에 대한 역할이 있어 모성은 사실상 가부장제에 대한 순응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신중국 설립 초기 30 년쯤, 혁명적인 모성이 등장했다. 이 때 혁명으로 인한 아버지의 부재로 인해 어머니는 여전히 전통 모성과 같은 이중적인 역할이 주어졌다. 그러나 혁명적 어머니의 경우 교육자의 모습 보다는 오히려 자녀에게 완전한 이해와 지지를 주는 교육자이면서도 피교육자였 다. 혁명적 텍스트에서 어머니의 피교육자 특성을 더 강조하면서 어머 니는자녀(아들)의 뜻에 따라야 했다. 신중국이 성립한 후, 여성의 지위 는 현저하게 높아졌지만 여성의 해방은 사실상 사회와 역사를 위주로 한 남성의 주체로 부터 출발한 것이다. 따라서 가부장제 사회에서 허락하는 범위에서 여성의 지위가 높아진 것이다.
20세기 90년대 초, 사회 문화 영역의 중심은 여전이 부계 중심이었고 드라마의 서사는 대부분 보수적으로 재현되었고 여성들의 역할도 전통을 따를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90 년대 이전의 드라마와 비교하면, 혁명적 성격이 사라진 모습을 포착할 수 있다. 이는 혁명적 모성에서 벗어나 한 개체로 돌아왔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도현모양처는 자 연스럽게 이 시대 여성 캐릭터의 대표적인 모습이 되었고 그 이후의 다 른 드라마에도 이와 비슷한 모습으로 여성을 재현했다. 21 세기에 들어 서면서 다양한 모성 캐릭터는 기존의 단일한 모성의 이미지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영화에 재현하는 다양한 모성 캐릭터들은 적극적으로 자기 가 치를 추구하는 모습으로 그려졌다. 독립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고, 사 랑과 이별에 쿨하며 자기주장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즉 21 세 기의 여성은 한편으로는 가부장제에 반항을 하고 한편으로는 자아의 가 치를 찾으려고 독립적인 성향을 띈다. 구체적으로 21 세기의 모성을 가 부장제에 반항하는 모성, 가부장제를 수호하는 도구형 모성, 관심과 사 랑을 갈구하는 모성, 가정으로 돌아가는 길을 잃은 모성, 혈육관계는 아니지만 모성을 가진 사람 등으로 나눌 수가 있다.
도시정감드라마에서 80 후 모성은 육아에 집중하는 극단적인 교육자, 육아에 무관심한 개인주의자, 육아에 서투른 경제적 능력자로 재현되었 다. 드라마는 모두 변화하는 새로운 여성의 특성을 보여주는 동시에전통 적 모성을 지지하고 있었다. 결론적으로 현대사회가 80 후 세대에게 요 구하는 모성은 자녀를 위해 물질적, 정서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자아실 현의 기회를 선택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 개인으로서의 모든 것을 포기하여 아이를 위하는 모성이다. 특히 해노(아이의 노예), 호마(엄격 한 어머니)등 신조어는 이러한 상황을 반영한 결과물로 볼 수 있다.
결국, 현재 중국 사회에서는 여성들에게 모성을 얼마나 잘 수행하는 여부에 따라 그것을 성공과 칭찬의 기준으로 평가한다. 그리고 여성들이 사회적 진출, 자아실현 욕구를 충분히 이룰 수 있는 더 적합한 개인임에 도 불구하고 생물학적인 여성에게 요구되는 성역할로 회귀해야 하고, 이 를 통해 주위의 칭찬과 인정을 받아야 해피엔딩을 이룰 수 있는 모성을 재현함으로써 현대 중국 가정에서의 모성은 전통 가족과는 또 다른 방식 으로 가부장제에 호응하면서도 도전을 하고 있다는 결론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13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