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odiversity 측정법의 비교평가 및 현장 적용가능성

Abstract

Geodiversity(지다양성)는 지형, 지질, 토양 등 비생물적 요소들(abiotic elements)의 다양성을 의미하는 개념이다. 지다양성에 해당하는 요소들을 활용하여 지다양성 측정지표를 구성하고, 이러한 지다양성 측정지표를 통해 자연환경 구성요소의 분포와 패턴을 파악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지다양성의 국내 적용을 위해 측정지표를 비교·평가하고, 실제 경관인식 관점을 반영할 수 있는 측정지표를 선정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지형, 지질, 토양, 수문 요소를 지다양성 구성요소로 선정하였으며, 지다양성 측정 방식과 측정 자료에 따라 총 8개의 측정지표를 구성하였다. 이를 국내 사례지역에 적용하여 각 지표별 지다양성 측정 결과를 도출하였다. 사례지역은 보호지역으로 선정된 국립공원 중에서 3개 지역을 선택하였는데, 변산반도 국립공원, 북한산 국립공원, 치악산 국립공원이 해당된다.

각 지표에 따른 지다양성 측정 결과를 기반으로 경관인식 관점을 반영할 수 있는 적정지표를 선정하기 위해 현장조사와 경관인식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각각의 사례지역에서 지다양성이 높게 측정된 지점과 낮게 측정된 지점을 구분하여 현장조사 지점을 지정하였다. 각 지점의 경관을 관찰하고 사진을 촬영하였으며, 현장조사 자료를 기반으로 경관인식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조사 지점에 대한 8개의 지다양성 측정지표에 따른 각각의 점수와 경관평가 점수를 비교함으로써 높은 상관성을 지닌 측정지표를 탐색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지다양성 측정지표를 비교·평가하고 적정지표를 선정하는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으며, 이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각 지표에 따른 지다양성 측정 결과, 지표별로 측정에 사용한 방식과 자료에 따라 측정 결과의 패턴이 상이하다. 본 논문에서 사용한 측정 방식 두 가지로 구분되며, 이는 Richness Index와 Roughness Index이다. Richness Index는 분석 격자 내에 분포하는 구성요소들의 개수를 통합하여 지다양성을 도출한다. Roughness Index는 Richness Index를 통해 도출한 값을 기반으로 하며, roughness value를 추가적으로 구축하여 각 격자의 총합에 곱해줌으로써 최종 결과 값을 도출하는 방식이다. roughness value란 지형의 요철정도를 의미한다. 두 가지 측정방식의 가장 큰 차이점은 roughness value 적용의 유무에서 발생한다. 또한 측정과정에서 사용하는 자료의 특성에 따라 각 측정지표의 결과 값과 지다양성의 분포가 크게 달라진다.

둘째, 경관평가 점수와 각 측정지표 간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높은 상관성을 지닌 측정지표를 구분하였다. 지다양성 측정 과정에서 Richness Index 방식을 적용하고, 지형 자료로 지형자원 현황도를 사용한 지표가 상관성이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경관인식 관점을 반영할 수 있는 지표를 선정하였다.

이 연구는 논의의 중점에서 배제되었던 지다양성 측정법의 적정지표 선정과 관련하여 관점과 기준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최근 국토개발, 토지이용, 도시계획 등의 측면에서 과거의 무분별한 개발이 아닌 생태계와 환경 보호를 고려해야 한다는 패러다임의 변화가 발생하였다. 지다양성은 생물다양성과 균형을 이루면서 본질적인 의미의 생태계 및 자연환경 보호에 기여할 수 있다.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국내의 지다양성 구성요소를 더욱 다양하게 파악한다면, 자연환경의 가치를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개념으로서 지다양성이 적극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