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감정은 자연종인가? -감정의 자연종 지위 논쟁과 감정 제거주의-
Is Emotion a Natural Kind? - Natural kind status of emotion and emotion elimativism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천현득
Issue Date
2008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Citation
철학사상, Vol.27, pp. 317-346
Keywords
속성다발종
Abstract
감정 개념이 자연종이 아니라는 주장은 낯선 것이 아니다. 이는 왜 아직까지 다양한 감정 이론들이 난립하고 있는지를 설명해주기도 한다. 이 글에서 나는 감정의 자연종 지위를 둘러싼 논의가 공통적으로 전제하고 있던 전통적 자연종 개념의 한계를 지적함으로써, 새로운 논의가 필요함을 역설한다. 이를 위해 필요충분조건에 의해 규정되는 전통적 자연종의 확장 개념으로서 항상성을 지닌 속성다발종을 제안하고, 이를 감정 논의에 적용하여 감정의 자연종 지위를 검토한다. 새로운 자연종 개념에 비추어 감정은 자연종이 아니라는 그리피스의 견해를 옹호하고 비판자들의 반론에 대응한다. 그러나 감정 제거주의를 주장하는 그리피스의 견해를 비판하고, 감정이 자연종이 아니라고 해서 그 개념을 제거해야하는 것은 아니라고 주장한다.
ISSN
1226-7007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2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Philosophy (철학과)철학사상철학사상 27호 (2008)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