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치 슬라이더를 이용한 효과음 검색 인터페이스 연구 : Audio Search Interface Using Touch Sensitive Sliders

Abstract

영화 음향 믹싱 엔지니어는 자신이 변형하려고 하는 효과음을 찾는데 많은 시간을 사용한다. 이는 제한된 시간에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 현재의 영화 제작 구조상 음향 믹싱 엔지니어를 제약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음향 믹싱 과정에서 사용하는 음향 콘솔에 트랙별로 음원을 더 잘 시각화해주는 발전이 있었지만 매우 많은 수의 트랙을 사용하는 영화 음향 믹싱 엔지니어를 돕기에는 한계가 있다.

한편, 영화 음향 믹싱 엔지니어를 돕기 위한 연구는 아니지만 목소리, 태핑, 몸 움직임 등 각종 질의(query)를 통한 효과음 검색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또한 효과음에서 추출한 소리 크기 변화 곡선, 음 높이 변화 곡선 등과 같은 음향 특성과 사람에게 효과음을 들려주며 몸의 움직임을 사용해서 표현하도록 지시해서 얻은 움직임 데이터를 비교해서 그 연관성을 찾기 위한 소리 투사 연구도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터치 슬라이더를 이용한 소리 투사 연구를 진행하고 이를 활용해서 영화 음향 믹싱 엔지니어들이 효과음 검색에 사용 가능한 인터페이스를 개발하고 그 사용성을 평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