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터치 슬라이더를 이용한 효과음 검색 인터페이스 연구 : Audio Search Interface Using Touch Sensitive Slider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완수

Advisor
이교구
Major
융합과학기술대학원 융합과학부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터치 슬라이더음향 인터페이스효과음 검색소리 투사음향 믹싱 엔지니어음향 믹싱 콘솔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융합과학기술대학원 융합과학부, 2018. 2. 이교구.
Abstract
영화 음향 믹싱 엔지니어는 자신이 변형하려고 하는 효과음을 찾는데 많은 시간을 사용한다. 이는 제한된 시간에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 현재의 영화 제작 구조상 음향 믹싱 엔지니어를 제약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음향 믹싱 과정에서 사용하는 음향 콘솔에 트랙별로 음원을 더 잘 시각화해주는 발전이 있었지만 매우 많은 수의 트랙을 사용하는 영화 음향 믹싱 엔지니어를 돕기에는 한계가 있다.

한편, 영화 음향 믹싱 엔지니어를 돕기 위한 연구는 아니지만 목소리, 태핑, 몸 움직임 등 각종 질의(query)를 통한 효과음 검색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또한 효과음에서 추출한 소리 크기 변화 곡선, 음 높이 변화 곡선 등과 같은 음향 특성과 사람에게 효과음을 들려주며 몸의 움직임을 사용해서 표현하도록 지시해서 얻은 움직임 데이터를 비교해서 그 연관성을 찾기 위한 소리 투사 연구도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터치 슬라이더를 이용한 소리 투사 연구를 진행하고 이를 활용해서 영화 음향 믹싱 엔지니어들이 효과음 검색에 사용 가능한 인터페이스를 개발하고 그 사용성을 평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28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