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Donald Reid Womack 작곡 <소리> 분석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왕정은
Advisor
양경숙
Major
음악대학 음악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해금창작국악Donald Womack소리선율분석연주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대학 음악과, 2018. 2. 양경숙.
Abstract
창작국악은 20세기 초반부터 서양음악의 작곡 개념이 도입되면서 발전하기 시작한 음악으로 현대에 이르기까지 여러 모습으로 끊임없이 변화․발전해왔다. 현대의 창작국악은 초기에 서양식악보, 서양식음계, 화성진행 등 서양 음악적 요소를 차용하는데서 더 나아가 서양악기와 한국 전통 악기를 함께 사용한 작품, 한국 전통악기로 서양 음악 장르를 연주하는 작품 등 다변화된 형태를 보인다.
작곡자 Donald Womack 또한 이러한 다변화의 창작국악에 일조하고 있는 작곡자 중 한 명으로서 동아시아 음악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본고는 그의 작품 를 연구대상으로 하여 작품의 선율, 표현법을 분석 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연주법을 연구하였다. 이를 통해 악곡에 나타난 다양한 음악적 특징을 이해하고 나아가 작곡가가 작품 내에서 강조한 한국음악 및 해금의 특색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의 실제 연주에 도움을 주는데 그 연구목적이 있다. 작품을 분석한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 째, 의 악곡구조는 음악적 유사성에 따라 Intro, A, B-C, D, E, F-G, H, I-J, K-L, M의 총 10개 단락으로 나눌 수 있었으며, 구조적표지가 포함된 단락 외에는 단락 간 음악적 특색이 뚜렷이 구별되었다. 구조적 표지란 악곡의 동기를 간헐적으로 반복하여 전체 악곡에 구조감을 부여하는 음악적 장치로 본 악곡에서는 Intro, H, M 단락에 등장한다. 위 세 단락은 각각 악곡의 도입부-중반부-후반부이며 동기가 유사하게 변주된 선율 진행을 보인다. 이 외의 단락들은 각각의 단락마다 뚜렷한 음악적 특색을 보여 단락 간 유기성이 매우 적고 오히려 서로 대조된다.
둘 째, 의 악기 편성에서 주목할 점은 활을 마찰하여 소리 내는 동서양의 찰현 악기(擦絃樂器)가 한 대씩 구성되었다는 것이다. 해금과 첼로는 각자의 주법을 부각시키며 진행되지만 모두 한국 음악의 특색을 강조한다. 해금은 해금만의 주법인 잉어질․다양한 농음․c주법을, 첼로는 첼로만의 주법인 arco, col legno, pizzicato를 서로 대조시키며 사용하는데 첼로의 arco는 아쟁을, pizzicato와 col legno는 거문고를 연상시킨다. 이로써 첼로와 해금 모두 곡 전체에 동양적 색채를 부여한다.
셋 째, 의 선율 분석 결과, 악곡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음정과 리듬의 특징이 있었다. 먼저 음정 상으로는 반음계적(chromatic) 음계의 사용과 감5도 간격의 음정 사용이 자주 나타났다. 또한 세 악기는 전반적으로 리드미컬하게 연주한다. 특히 장구가 한국의 고유한 장단을 그대로 가져오지는 않지만 단락 내에서 일정한 패턴을 형성하며 그 안에 변형을 이루어 진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넷 째, 에서 나타난 특징적인 표현법은 크게 대조법, 농음, c주법으로 나타난다. 대조법은 네 가지로 세분할 수 있었는데 테누토와 스타카토를 대조적으로 사용함에 따라 음의 길이에 상대성을 부여하는 표현기법의 대조, 악기별로 5/8박을 구성하는 리듬 분할에 차이를 둔 리듬 분할의 대조, 다양한 음량의 대조를 통한 악상의 대조, 단락별․선율별 악기의 등장을 달리한 악기 구성의 대조가 그 것이다. 또한 특히 해금선율에서는 다양한 농음형태와 c주법이 두드러진다. 농음은 시작점․폭의 변화 시점이 기준이 되어 총 5가지로 분류되어 사용되었고 약 단3도 빠르게 올린 후 본음으로 내려오는 해금만의 표현기법, c주법은 전체 악곡 내 끊임없이 등장하며 강조되었다.
다섯 째, 연주법은 운지법과 운궁법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왼손 주법인 운지법의 분석 결과 악곡에 사용된 포지션은 d′, e♭′,f′, g′, a♭′, b♭′, c″, d″,e″, f″로 나타났으며 포지션 이동은 총 20번이 이루어졌다. 한편, 악곡에서 사용된 독특한 운지법은 첫 째, 포지션의 기준이 되는 유현의 1指 손가락을 위로 올려서 반음 낮게 음정을 얻는 운지법과 둘 째, 붙임줄로 묶인 두 음이 하행하는 선율진행에서는 ③-①의 손가락 번호를 지정하여 고정된 포지션 없이 손가락의 이동만으로 음정을 도출하는 것이 있다. 오른손 주법인 운궁법을 분석한 결과 악곡 전반적으로는 각활 사용이 매우 잦았고 작곡자가 제시한 붙임줄에서는 음악적 흐름에 맞게 붙임줄의 변화대로 운궁을 바꾸는 것이 적합했다.
본 연구를 통해 실제 를 연주하는 연주자들이 작곡가 Donald Womack의 작품세계 및 악곡의 전반적인 의미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해금 창작곡 분석에도 참고자료로써 적극 활용되기를 희망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28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Music (음악대학)Dept. of Music (음악과)Dept. of Korean Music (국악과)Theses (Master's Degree_국악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