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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날드 워맥(Donald Reid Womack)의 피리 독주곡 <금강전도> 분석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경아-
dc.contributor.author김혜원-
dc.date.accessioned2018-05-29T04:50:04Z-
dc.date.available2018-05-29T04:50:04Z-
dc.date.issued2018-02-
dc.identifier.other000000150474-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42291-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대학 음악과, 2018. 2. 김경아.-
dc.description.abstract19세기 말의 개화기에 우리나라에 서양음악이 소개되면서 국악에 작곡이라는 개념이 도입된 이후, 현재까지 국악기와 국악 어법을 활용한 외국 작곡가들의 국악창작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미국의 작곡가 도날드 워맥의 첫 번째 피리독주곡 (2017)를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는 총 122마디로, Intro와 "A"∼"J"의 총 11개 부분으로 이루어져있으며, 각 부분을 나누는 기준은 주음의 이동과 박자 혹은 템포, 음역의 변화이다. 이 부분들은 곡의 템포와 주제에 따라 4개의 단락으로 구분할 수 있다.
둘째, 주제별로 특정 선율형을 활용하였다. 이 곡은 금강산 산행의 과정 및 그에 따른 심리상태를 표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산행 전인 Intro 및 "A"와 산행 후인 "J"에 같은 선율형을 사용하였다. 산행을 시작하는 "B"의 선율형은 산행을 재개하는 "E"-"F'"에 활용하였다. 산행 중간을 표현한 "C"의 선율형을 변형시켜 뒤이어 나오는 휴식 부분인 "D"에서 사용했다. 산행이 고조되는 "G-"H"-"I" 부분에는 산행 초입인 "A" 의 후반부와 산행을 시작하는 "B"의 전반부의 선율형을 활용하였다.
셋째, 악곡의 조표가 아닌 임시표 및 주음과 5음을 통해 음계를 유추할 수 있다. 작곡가는 주음과 5음을 사용하여 음의 배열을 의도하였으며, 음계는 대부분 1-2음과 5-6음이 반음인 프리지안 선법으로 이루어져있다.
넷째, 곡의 긴장과 이완을 조절하는 것은 템포의 변화, 피리 선율의 음역, 도약의 높낮이, 장구 리듬의 변화, 셈여림 등이다.
다섯째, 이 곡에 나타난 전통음악적 요소는 다양한 종류의 농음, 퇴성, 추성 등의 시김새와 전통선율에서 나타나는 꾸밈음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는 악기의 특성을 살린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한국 전통음악적 요소는 아니지만 악기의 특징으로 인한 요소는 주법을 이용한 포르타멘토, 극적인 셈여림 표현, 평취와 역취를 이용한 다양한 음색의 변화이다.
본 연구를 통해 발견한 내용 중 가장 주목할 만한 점은 작곡가가 전통의 개념을 국악 어법이 아닌 악기 자체에서 찾고 있다는 것이다. 작곡가는 연주자와의 교류와 악기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본 곡에 피리의 핵심적이고 직관적인 표현을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방식은 포스트모더니즘 사조의 특성을 지닌 현대음악에서 본 곡이 독자성을 갖도록 하는 요소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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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
2. 선행연구 검토 8
3.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12

Ⅱ. 본론 14
1. 작곡가의 음악적 배경 및 작품 개요 14
1) 음악적 배경 및 작품 활동 14
2) 작품 개요 및 악곡 구조 21
2. 분석 26
1) 각 부분의 출현음 및 음계 26
2) Intro : 제1-5마디(5마디) 28
3) "A" : 제6-14마디(9마디) 32
4) "B" : 제15-26마디(12마디) 39
5) "C" : 제27-48마디(22마디) 45
6) "D" : 제49-54마디(6마디) 50
7) "E" : 제55-77마디(23마디) 56
8) "F" : 제78-89마디(12마디) 60
9) "G" : 제90-99마디(10마디) 65
10) "H" : 제100-108마디(9마디) 67
11) "I" : 제109-117마디(9마디) 70
12) "J" : 제118-122마디(5마디) 74
3. 피리 주법 및 시김새 분석 81
1) 포르타멘토 82
2) 농음 87
3) 퇴성 100
4) 추성 101

Ⅲ. 결론 105

참고문헌 107
Abstract 111
작곡가와의 교류 내용 114
악보 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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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6035516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피리-
dc.subject독주곡-
dc.subject금강전도-
dc.subject도날드 워맥-
dc.subjectDonald Reid Womack-
dc.subject외국 작곡가-
dc.subject창작국악-
dc.subject피리 주법-
dc.subject농음-
dc.subject시김새-
dc.subject국악-
dc.subject.ddc780-
dc.title도날드 워맥(Donald Reid Womack)의 피리 독주곡 분석연구-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음악대학 음악과-
dc.date.awarded201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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