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전층 황반원공의 치료로서의 위쪽 내경계막 피판 덮힘술(Superior Inverted Internal Limiting Membrane Flap Technique)의 효용성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Authors
- Advisor
- 박규형
- Major
- 의과대학 의학과
- Issue Date
- 2018-02
- Publisher
- 서울대학교 대학원
- Description
-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의과대학 의학과, 2018. 2. 박규형.
- Abstract
- 목적: 전층 황반원공의 치료를 위한 수술로 위쪽 내경계막 피판 덮힘술의 효용성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대상과 방법: 400μm 이상의 직경을 가진 전층 황반원공 환자를 대상으로 황반원공 위쪽의 내경계막을 망막의 나머지층으로부터 반달모양으로 분리한 후 분리된 내경계막을 피판으로 이용하여 황반원공이 덮히도록 위치시키고 25% 육플루오르화황 가스를 안구 내로 주입하였다. 수술 후 환자들은 앉거나 엎드린 자세를 취하도록 교육하고 수술 후 시력 및 빛간섭단층촬영을 통한 황반원공의 닫힘 여부와 닫힌 모양, 외경계막의 결함 유무 등을 분석하였다.
결과: 23명의 환자가 연구에 포함되었고 황반원공의 평균 기저부 직경은 922.4±273.9μm 였다. 수술 후 시력은 수술 전 시력에 비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모든 황반원공은 성공적으로 닫혔고 경과 관찰 기간 동안 황반원공의 재발도 확인되지 않았다. 황반원공의 닫힌 모양도 U자형이 82.6%로 가장 많았고 위경계막의 결함은 26.1%에서 관찰되었다.
결론: 위쪽 내경계막 피판 덮힘술은 환자가 엎드린 자세를 취하지 않아도 황반원공의 수술 후 성공적인 해부학적 닫힘에 도움이 될 수 있다.
- Language
- Korean
- Files in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Item View & Download Count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