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어 신체어 '눈'의 의미 확장과 어휘론적 분절 : 韓国語身体語nun(目)の意味拡大と語彙論的分節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야마노이 데쓰아키

Advisor
김창섭
Major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의미 확장어휘론적 분절어휘장의미 확장도하위 분류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2018. 2. 김창섭.
Abstract
본고의 목적은 현대 한국어의 신체어인 눈이라는 단어의 의미 확장 양상 및 그 해석을 살펴보고 눈 명칭의 분절 구조를 밝히는 데 있다. 눈은 우리 인간과 상당히 가까운 관계에 있으므로 눈이라는 말은 구체적인 의미에서부터 보다 더 추상적인 의미를 지니게 되는 의미의 확장도 그만큼 활발히 일어나기 마련이라고 할 수 있겠다. 본고에서는 그러한 눈의 의미 확장 양상을 의미 확장도를 사용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표준국어대사전》에 수록되어 있는 [[X]+눈] 및 [눈+[X]]구조인 단어 중 사람의 자질을 지니는 모든 단어를 연구 대상으로 삼으며 그 어휘론적 분절(Artikulation, Gliederung) 구조를 살펴보았다.
서론에서는 본고의 연구 목적을 밝히며 기존 연구를 살펴봄으로써 어떠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는지에 대하여 고찰해 보았다. 그 결과 기존의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이 되어 있는 단어에 통일성이 없으며 대상이 되어 있는 어휘의 양도 한어휘장의 전체 구조를 밝히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논의가 필요함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연구 대상을 통일성 있게 선정하면서 어휘의 양도 더 확대하여 눈 명칭의 분절 구조를 밝히고자 한다.
제2장에서는 눈의 의미 확장 양상을 [형태면의 눈](目: 코 위에 있는 눈알이 있는 부분)과 [기능면의 눈](眼: 사물을 보는 능력) 두 가지로 나누며 [형태면의 눈]을 눈의 중심 의미로 잡아 의미 확장도를 사용하면서 그 의미의 확대 양상을 살펴보았다.
제3장에서는 눈 명칭의 분절 구조를 살펴보았다. 3.1에서는 기본 구조를 먼저 살펴보았으며 3.2 이후에는 3.1에서 밝힌 기본 구조에 따라 분절 구조를 살펴보았다. 3.2에서는 외형에 따른 분절 구조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구체적인 하위 분류로서 색, 개수, 크기, 생김새(3.2.1 ~ 3.2.4)에 따른 분절 구조를 자세히 살펴보았다. 3.3에서는 상태에 따른 분절 구조에 대해 다루었다. 구체적인 하위 분류로서
총기(聰氣), 정상, 비정상, 행위(3.3.1 ~ 3.3.4)에 따른 분절 구조를 자세히 살펴보았다.
3.4에서는 능력에 따른 분절 구조에 대하여 다루었다. 3.4에서는 능력을 〈있음〉과 〈없음〉의 두 자질로 나눠서 각각 3.4.1과 3.4.2에서 살펴보았다.
3.5에서는 비유에 따른 분절 구조를 살펴보았다. 제4장에서는 눈 부위에 따른 분절 구조에 대하여 다루었다. 눈 부위를 〈눈 주위〉와 〈안구〉의 두 자질로 나눈 뒤, 〈눈 주위〉를 4.1에서, 〈안구〉를 4.2에서 다루었다.
제5장에서는 결론으로서 논의를 요약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39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