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개인기록의 유형과 기록화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숙연

Advisor
정병설
Major
인문대학 협동과정 기록관리학전공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개인기록개인아카이브개인컬렉션기록화기록관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인문대학 협동과정 기록관리학전공, 2018. 2. 정병설.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개인기록의 독자적 특성과 가치를 고려한 특화된 기록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개인기록은 개인과 관련하여 사적인 영역에서 생산된 것으로서 특정인물에 대한 연구에 활용될 수 있고, 개인의 범위를 특정인물에서 다수 일반인들로까지 확대했을 때 역사복원의 증거가 된다. 또한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끊임없이 자신을 기록하는 현대사회에서 개인기록은 인류의 사회적, 정치적, 문화적 활동에 대한 중요한 정보자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개인기록의 가치에 주목하여 기록화 이론을 정립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하여 업무활동 과정에서 생산된 기록과 다르게 예측할 수 없는 경로와 방식으로 생산되고 수집되는 개인기록의 특성을 고찰하였다. 개인기록이 형성되어 아카이브로 활용되기까지 개인기록 생산주체, 개인기록, 개인기록보존소 사이의 상호작용을 살펴본 결과 고유의 특성과 이에 근거한 유형을 파악해볼 수 있다. 개인기록 형성에 중요하게 작용한 맥락은 관계, 활동, 수집이며 이에 따라 기록을 관계형, 활동형, 수집형으로 범주화할 수 있다. 관계형, 활동형 기록은 생산주체의 생산행위에 의하여 형성된 것으로서 생산주체와 생산맥락을 기준으로 유형화할 수 있고, 수집형 기록은 수집주체의 의도적 수집행위에 의하여 형성된 것으로서 수집주체와 관리형태를 기준으로 유형화할 수 있다. 그리고 유형별 개인기록의 생산 및 수집 사례를 연구함으로써 생산단계에서의 특성과 수집단계에서의 수집목적을 도출해볼 수 있었으며 관련 내용을 개인기록의 효과적인 기록화 연구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기록화는 개인이나 조직, 사회의 활동과 역사를 재구성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기록을 생산하거나 수집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기관이 목적을 가지고 계획적으로 구축한 개인아카이브를 대상으로 기록화 방안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기록화 사례들을 조사한 결과 기관에서 구축한 개인아카이브의 구축 목적을 크게 인물연구와 주제연구로 나누어볼 수 있었다. 이러한 목적을 충족하는 개인기록의 수집, 조직 및 관리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구축 목적별로 아카이브에 적합한 개인기록의 구성을 제안하였으며 실제로 구축된 관련 기록화 사례를 구체적으로 분석해보았다.
그 결과 한정된 유형의 기록들로 조직된 컬렉션의 분산 관리, 기증 기록물에 의존한 제한적인 정보의 재구성 등 기록화에 드러난 문제점을 바탕으로 이상적인 개인아카이브를 구축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기록학적 활용가치를 가지는 개인기록을 효과적으로 기록화하여 이상적인 개인아카이브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수집정책을 수립하여야 하고 성문화된 수집정책을 토대로 다양한 유형의 기록을 균형있게 수집하는 것이 요구된다. 또한 사전조사와 소장기록물의 분석, 유형별 전략적인 수집활동, 유기적인 관계를 반영한 조직과 통합적 관리가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기록형성 과정에서 유추해볼 수 있는 개인기록의 고유한 특성과 유형에 대하여 알아보고 유형별 기록의 개별적 가치에 입각하여 수집활동, 조직 및 관리를 위한 구체적 실행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향후 개인기록의 기술과 관계정보 검색, 기록정보서비스의 개발, 개인정보 관리 등을 주제로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진다면 효과적인 개인기록의 연구와 활용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41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