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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이미지와 운동의 통일성 : The movement-image and the unity of mov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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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지영-
dc.date.accessioned2009-11-24T02:40:46Z-
dc.date.available2009-11-24T02:40:46Z-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citation철학사상, Vol.27, pp. 377-401-
dc.identifier.issn1226-7007-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4241-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운동-이미지 개념이 사용되는 다양한 층위들 중에서
영화의 기본 단위인 쁠랑과 동일한 것으로 제시되는 층위의 운동-이미지
를 운동의 통일성의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쁠랑은 영화에 대한 모든
분석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개념이다. 그러나 이 개념은 매
우 다양한 맥락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지도 않다. 기
존의 쁠랑에 대한 논의들은 쁠랑을 주로 공간적 한정으로 규정하거나, 혹
은 시간적 한정인 테이크 개념과 더불어 시공간적 한정으로 파악한다. 하
지만 들뢰즈는 운동과 지속에 대한 논의들을 기반으로 쁠랑을 다른 방식으
로 규정한다.
들뢰즈는 시네마 에서 닫힌 집합의 측면과 열린 전체의 측면으로 동시에
고찰될 수 있는 지속의 움직이는 단면으로서의 운동-이미지의 성격을 쁠
랑에서 찾는다. 들뢰즈는 바로 이 쁠랑 개념의 정의와 관련된 문제들 속에
서 베르그손의 운동의 논제를 전개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들뢰즈는 쁠
랑을 단순히 공간적․시간적 한정인 것이 아니라 운동의 통일성의 관점
에서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운동의 통일성은 쁠랑을 지속의 움직이
는 단면으로 파악할 때 가능하며, 쁠랑은 영화 전체의 지속을 특징적으로
드러내주는 운동으로 나타나게 된다.
쁠랑에 대한 이러한 이해는 미장센에 대한 기호학적 서사 분석으로 행해
졌던 쇼트 분석을 넘어, 운동-이미지의 특징적인 운동을 통해 서사에 한정되지 않는 영화 전체의 의미를 읽어낼 수 있게 해준다. 이런 의미에서
들뢰즈의 쁠랑 개념에 대한 철학적․미학적 재정립은 영화를 분석하는 구
체적이고 실천적인 힘을 가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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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dc.subject쁠랑-
dc.subject쇼트-
dc.subject전체-
dc.title운동-이미지와 운동의 통일성-
dc.title.alternativeThe movement-image and the unity of movement-
dc.typeSNU Journal-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Lee, Ji Young-
dc.citation.journaltitle철학사상-
dc.citation.endpage401-
dc.citation.pages377-401-
dc.citation.startpage377-
dc.citation.volume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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