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운동-이미지와 운동의 통일성 : The movement-image and the unity of movement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지영 | - |
dc.date.accessioned | 2009-11-24T02:40:46Z | - |
dc.date.available | 2009-11-24T02:40:46Z | - |
dc.date.issued | 2008 | - |
dc.identifier.citation | 철학사상, Vol.27, pp. 377-401 | - |
dc.identifier.issn | 1226-7007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14241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논문은 운동-이미지 개념이 사용되는 다양한 층위들 중에서
영화의 기본 단위인 쁠랑과 동일한 것으로 제시되는 층위의 운동-이미지 를 운동의 통일성의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쁠랑은 영화에 대한 모든 분석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개념이다. 그러나 이 개념은 매 우 다양한 맥락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지도 않다. 기 존의 쁠랑에 대한 논의들은 쁠랑을 주로 공간적 한정으로 규정하거나, 혹 은 시간적 한정인 테이크 개념과 더불어 시공간적 한정으로 파악한다. 하 지만 들뢰즈는 운동과 지속에 대한 논의들을 기반으로 쁠랑을 다른 방식으 로 규정한다. 들뢰즈는 시네마 에서 닫힌 집합의 측면과 열린 전체의 측면으로 동시에 고찰될 수 있는 지속의 움직이는 단면으로서의 운동-이미지의 성격을 쁠 랑에서 찾는다. 들뢰즈는 바로 이 쁠랑 개념의 정의와 관련된 문제들 속에 서 베르그손의 운동의 논제를 전개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들뢰즈는 쁠 랑을 단순히 공간적․시간적 한정인 것이 아니라 운동의 통일성의 관점 에서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운동의 통일성은 쁠랑을 지속의 움직이 는 단면으로 파악할 때 가능하며, 쁠랑은 영화 전체의 지속을 특징적으로 드러내주는 운동으로 나타나게 된다. 쁠랑에 대한 이러한 이해는 미장센에 대한 기호학적 서사 분석으로 행해 졌던 쇼트 분석을 넘어, 운동-이미지의 특징적인 운동을 통해 서사에 한정되지 않는 영화 전체의 의미를 읽어낼 수 있게 해준다. 이런 의미에서 들뢰즈의 쁠랑 개념에 대한 철학적․미학적 재정립은 영화를 분석하는 구 체적이고 실천적인 힘을 가지게 된다.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 - |
dc.subject | 쁠랑 | - |
dc.subject | 쇼트 | - |
dc.subject | 전체 | - |
dc.title | 운동-이미지와 운동의 통일성 | - |
dc.title.alternative | The movement-image and the unity of movement | - |
dc.type | SNU Journal | -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Lee, Ji Young | - |
dc.citation.journaltitle | 철학사상 | - |
dc.citation.endpage | 401 | - |
dc.citation.pages | 377-401 | - |
dc.citation.startpage | 377 | - |
dc.citation.volume | 27 | - |
- Appears in Collections:
- Files in This Item:
Item View & Download Count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