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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 다층모형을 활용한 서울시 골목상권 분석
An Analysis of the Local Businesses in Seoul Using Spatial Multilevel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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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신유진
Advisor
임채영
Major
자연과학대학 통계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공간 자료다층 모형SAR 모형HSAR 모형베이지안 MCMC 방법서울시 골목상권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자연과학대학 통계학과, 2018. 2. 임채영.
Abstract
최근 자영업자들이 늘어나고 개성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골목상권이 주목을 받고 있다. 골목상권이란 큰 대로변에 있는 상권이 아닌 골목마다 존재하는 상권을 말하는데, 독특한 분위기의 골목상권이 소비자들을 사로잡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서울시에 있는 여러 골목상권을 분석하고자 한다. 골목상권은 골목 수준, 골목 내 업종 수준으로 나누어 볼 수 있고 이를 분석하기 위해서 다층 모형으로의 접근이 필요하다. 또한 골목의 위치정보가 존재하므로 골목 수준에서 공간적인 상관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공간 다층 모형을 소개하고 이를 활용하여 분석을 진행하려 한다. 공간 다층 모형으로 SAR 모형을 확장시킨 Hierarchical SAR(HSAR) 모형을 활용한다. 이 모형의 경우 모수 추정 시 베이지안 방법인 마르코프 사슬 몬테카를로 방법(MCMC)을 사용한다. 모형 적합 후 최종적으로 어떤 요소들이 골목상권의 매출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본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47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Natural Sciences (자연과학대학)Dept. of Statistics (통계학과)Theses (Master's Degree_통계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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