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위회귀분석을 활용한 강수량 자료의 시공간 모형화 : Space-Time Modelling of Precipitation Data Using Quantile Regression

Abstract

강수량은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지리적 변량임과 동시에, 위도와 경도로서 표현되는 관측 지역이라는 위치 자료를 포함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대표적인 지리통계학 데이터라고도 생각할 수 있다. 그리고, 강수량 자료를 분석할 때 주로 관심을 갖게 되는 현상이 바로 홍수와 같이 극단적으로 강수량이 높은 현상들이다. 이러한 극단적 자료들에 대한 분석을 시행할 때 분위회귀분석이라는 분석방법이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이러한 시각에서 본 논문은 공간자료의 분석에 필요한 공간통계적인 방법을 분위회귀분석에 적용하여 강수량 자료를 분석했다. 또한 본 논문에서 사용한 자료는 대한민국의 3년 간 일강수량 자료인데, 해당 자료와 같이 크기가 큰 자료의 경우 분석 과정에서 계산상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Reich et al.에서 제시한 two-stage approximation 방법을 사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