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블록체인을 활용한 Clouding 환경에서 PHR 구축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재형

Advisor
김홍기
Major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클라우드블록체인EMRPHRHL7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2018. 2. 김홍기.
Abstract
1. 목 적

EMR(Electronic Medical Record) 시스템이 도입 되면서 의료 정보의 기록 자체가 용이할 뿐만 아니라 정보를 폭넓게 활용하는 가능성을 높이게 되었다. 하지만 전자 의료 정보가 기록되는 형태가 의료기관 마다 상이하기 때문에 통합되지 않아 이를 활용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국제적으로 PHR(Personal Health Record)을 구축하면서 의료 정보의 보안을 유지하면서 공유할 수 있는 시도가 많이 일어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EMR/PHR 시장의 성장과 함께 전자 문서 형태의 의료 정보가 어떻게 기록되어 저장되어 있는지 파악하고 해외의 기관들은 어떻게 이런 시장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여 협력하고 있는지를 조사하는 것이다. 이런 분석을 토대로 국내에서는 PHR을 어떤 형태로 구축 하는 것이 국제적인 의료 시장 환경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고 기록된 의료 정보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고찰해 보는 것이다.

2. 방 법

PubMed에서 EMR, PHR, cloud, HL7, BlockChain 등의 key word를 사용하여 2000년 이후로 발표 된 논문을 기준으로 검색을 하였다. 해당 논문을 분석하면서 연계된 reference를 참조하여 추가적으로 논문을 검색하여 국/내외 의료 기관들이 EMR/PHR 시장에서 어떻게 변화하여 적응하는 지에 대해 조사를 하였다. 이에 더하여 국내 의료기관의 의료정보 시스템의 현재를 분석하여 어떤 방식으로 PHR을 구축하는 것이 적합한지에 대한 방향성을 찾으려 하였다.

3. 결 과

현재 의료 패러다임은 치료에서 관리의 개념으로 변화하고 있는 중이다. 관리에서 중요한 것은 현재의 건강 상태를 아는 것 뿐 만 아니라 기존에 가지고 있던 질환과 그것에 대한 치료 과정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의료 정보의 저장 형태가 EMR 시스템으로 기록/저장되고 있는 환경을 넘어서 EMR에 대한 정보와 부수적인 환자 의료 정보가 통합된 기록인 PHR로 저장되는 형태로 전환이 되고 있다. 이런 PHR의 형태는 환자의 건강 상태를 파악하는데 매우 용이하기 때문에 환자에게 맞춤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에 적합하다. 하지만 현재 EMR 시스템은 의료 기관 마다 각기 상이한 형태로 만들어졌고 그에 따라 의료 정보가 통합되어 PHR로 갖춰지는 것이 어렵다. 클라우드는 산발적으로 개발된 다양한 EMR 시스템 하에서 해당 시스템을 유지하면서 통합 된 PHR을 구축/가공하기 용이한 환경이기 때문에 적합한 대안이라 생각된다. 또한 의료정보는 개인 정보 중에서도 민감한 부분으로 보안/안정성의 문제를 블록체인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따라서 블록체인을 활용한 클라우드에서 PHR을 구축하게 되면 현재 의료 시스템을 유지하면서 의료 정보를 폭넓게 활용할 수 길을 열어 줄 것이다. 이렇게 구축된 의료 정보 시스템은 의료계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치의학에서 환자에게 적절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며, 구강 질환과 전신질환의 관계를 파악하는데도 긍정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예측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51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