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이 지역주민 삶의 질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서울시 5대 권역을 중심으로 -

Abstract

현대사회에서는 경제성장이 중시되던 과거와 비교해 삶의 만족도와 이에 따른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노력이 중시되고 있다. 현 정부는 물론 역대정부의 문화정책 비전과 문화복지정책의 목표 역시도 국민들 모두가 누릴 수 있는 문화의 확대와 복지실현을 통해 삶의 질을 높여 국민행복을 실현시키고자 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다.

기존의 선행연구가 문화예술의 향유나 문화예술 프로그램의 참여가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특정집단이나 특정시기, 특정지역에 한정시켜 진행한 설문조사나 문헌조사가 대부분이었다면,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한정된 시·공간적 범위를 다룬 질적연구에서 벗어나 소득과 인구구조변화를 반영한 사회경제학적 요인을 변수에 포함시키고, 문화예술을 경제학의 기본구성인 수요와 공급으로 나누어 문화예술이 지역주민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2005년부터 2015년으로 10년 이상 시간적 범위를 설정하고, 서울시를 5대 권역으로 나누어 각 변수별 영향력이 지역별 주민의 삶의 질에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파악해 실증적으로 보여주고, 나아가 지역 간 문화예술 격차를 파악해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이론적 논의 및 선행연구로 삶의 질, 문화예술 복지에 대한 이론과 문화예술복지 정책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이후 문화예술 향유(수요)를 나타내는 문화활동 연간평균비용 그리고 문화예술 공급을 나타내는 요소로 문화공간 공연장, 문화공간 지역문화복지시설, 문화예술 지원현황을 채택해 문화예술이 지역주민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5대권역별로 패널분석 하였다.

분석결과 서북권을 제외한 모든 권역과 서울시 전체에서 문화예술 향유(수요)는 지역주민 삶의 질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문화예술 공급에서는 문화공간 공연장, 문화공간 지역문화복지시설 같은 경우에는 지역주민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거나 문화공간 지역문화복지시설의 경우에는 도심권의 경우 오히려 (-)의 영향을 끼쳤으나, 문화예술 지원현황에서는 동북권과 서울시 전체를 살펴보았을 때 (+)의 영향을 끼쳐 문화예술 지원현황이 클수록 해당지역의 지역주민의 삶의 질이 높아진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문화적 향유(수요)에서 기인한 지역주민 삶의 질 향상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할 수 있으며, 이와 동시에 각 지역의 문화예술 수요를 높이기 위한 차별화된 정책이 필요함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공급의 지역적 요인을 반영한 문화예술을 통해 지역주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새로운 시설의 구축 보다는 기존의 공간을 다양화하고 체계적으로 보완하여 지역공간을 보다 활성화시키고 현장의 문화예술전문가들과 협업해 문화수요계층의 참여를 능동적으로 증가시켜야 한다는 시사점을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