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전자정부 이용에 미치는 오프라인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off-line factors influencing e-government participa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도종화

Advisor
박상인
Major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전자정부 플랫폼온라인 시민참여오프라인웹사이트공공모바일 어플리케이션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2018. 2. 박상인.
Abstract
공공부문에서 정보화혁명은 전자정부 플랫폼의 모습으로 나타난다. 시민들은 전자정부 플랫폼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정 부와 연결된다. 전자정부 플랫폼의 구축으로 정부-시민 간 소 통은 강화되고 민주성은 증진될 수 있다. 하지만, 전자정부 플 랫폼 구축 자체가 곧 소통의 증가나 민주성의 향상을 의미하 지는 않는다. 기술적으로 잘 구축된 전자정부 플랫폼이 본래 의도한 순기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노력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전자정부 발전에 관한 기존 연구들은 전자정부 플랫폼 자체 에 초점을 맞춘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방향을 바꾸어 전자정부 이용에 미치는 오프라인 요인을 분석하고자 했다. 이는 첫째, 전자정부 플랫폼의 순기능은 온라인 요인과 오프라인 요인이 상호작용하여 선순환적 메커니즘을 형성할 때 더 크게 나타날 수 있으며 둘째, 시민 개개인의 정치․사회 적 행태에 초점을 둔 오프라인 요인을 분석하여 현재 전자정 부를 이용하는 시민의 양상을 파악하고 더 많은 계층의 참여 를 위한 시사점을 얻고자 했기 때문이다.

연구를 위해 2015년, 2016년 KoreanClick 패널 데이터를 이용 하여 표준화 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또한, 독립변수는 2015년 데이터를, 종속변수는 2016년 데이터를 사용해 방향성을 통제 하기 위한 1년의 시차를 두었다. 분석의 결과, 특정한 오프라인 정치․사회적 요인들은 전자정부 이용과 유의미한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프라인 공․사 단체 활동, 오프라인 중앙정부부처 이용도, 오프라인 지방정부부처 이용도, 오프라인 정부주제 토론 빈도 등은 전자 정부 이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다만, 오프라인 상에서 일 어나는 진정서나 탄원서에 서명하기, 공청회나 정책토론회 참 석, 지지후보나 정당을 위한 선거운동과 같은 정치․사회적 활 동은 전자정부 이용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전자정부 이용에는 일정한 오프라인 정치․사회 적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오프 라인 시민참여에 관한 다양한 요인들이 전자정부 플랫폼 활용 에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전자정부 플랫폼 구축 → 오프라인 시민행태 변화 → 전자정부 이용 → 오프라인 시민행태 변화 로 이어지는 선순환적 관계가 형성될 가능성을 실증적으로 살 펴볼 수 있었다. 또한 더 다양한 시민계층의 전자정부 이용을 위해 오프라인 요인에 대한 관심과 노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 었다. 전자정부 플랫폼의 발달과 함께 향후 전자정부를 이용하는 시민들은 점차 증가할 것이다. 또한 정부 플랫폼 환경의 변화 로 더 많은 연구들이 등장할 것이다. 본 연구결과에 대한 해석 및 정책적 함의는 향후 한계점을 보완한 추가적인 연구들을 통해 더 중요한 의미를 가질 것으로 예상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56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