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 에너지 소비행태 분석

1인 가구는 가구주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별로 상당히 이질적인 형태를 보이며, 이는 생활패턴의 차이를 야기하고 그 차이는 결국 가구 에너지 소비행태의 차이로 이어지게 된다. 이 때문에 1인 가구의 이질적 특성을 고려하고, 가구 특성에 따른 소비행태를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국내 기존연구에서는 가구 에너지 소비행태에 대한 다양한 분석이 진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1인 가구의 에너지 소비행태에 대한 집중적인 분석은 이루어지지 않은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가구 에너지 중 전력과 도시가스 중심으로 1인 가구의 에너지 소비행태 분석을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첫째, 가구주의 성별·연령별 다인 가구와 1인 가구의 에너지 소비행태를 분석하여 두 집단 간 차이점이 있는지 확인하였다. 둘째, 1인 가구만 대상으로 하여 가구주의 성별·연령별 에너지 소비행태의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였다.

1인 가구 에너지 소비행태 분석을 통해 향후 우리나라 고령 1인 가구의 증가 추세의 특징을 고려한 가구 에너지 정책을 수립하는데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이다.

가구에너지; 에너지소비행태; 1인 가구; 패널분석; G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