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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STM을 이용한 공공자전거 동적 상태의 재고 수준 연구 : Dynamic Inventory Level Management of Bike-Sharing System with LS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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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영인-
dc.contributor.author소윤상-
dc.date.accessioned2018-05-29T05:21:10Z-
dc.date.available2018-05-29T05:21:10Z-
dc.date.issued2018-02-
dc.identifier.other000000151326-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42585-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2018. 2. 이영인.-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서울 공공자전거 데이터를 이용해 동적 상태 재배치 모델을 위한 대여소의 적정 재고량 산정 방법을 고안했다. 이를 위해 직접 대여소 정보를 수집하였고 딥러닝의 한 방법(RNN)인 LSTM을 이용해 자전거 재고량을 예측하였다. 설치된 대여소의 자전거 재고량은 대여소의 이용 수준을 파악할 수 있는 지표이다. 재고 수준이 매우 낮거나 재고가 없다면 많은 사람이 찾는 대여소라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재고 수준에 따라서 대여소의 상태를 가늠할 수 있는 기준이 필요하다고 보았고 실시간 데이터 수집으로 동적인 상태에서 재고 수준을 검토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따라서 대여소의 대여 및 반납의 변화를 매 10분 단위로 확인했을 때 나타나는 변화의 빈도로 동적 상태는 분석이 가능하다. 이렇게 집계된 변화의 빈도를 확률분포로 보았을 때 빈도의 발생 개수에 따라 상태의 수준을 확인할 수 있다. 즉 대여소의 자전거가 자주 비어있는 경우 분포는 0 혹은 1과 같이 매우 낮은 수준에 머무르게 된다. 반대로 대여 발생보다 반납이 많아 자전거가 쌓이는 수준이라면 분포의 수준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날 것이다.
연구에서 집계한 재고량 변화에 따른 분포는 분류된 기준에 따라 대여소 상태를 구분 지을 수 있다. 이렇게 구분된 상태 정보는 재배치 작업을 위한 대여소별 우선순위 평가에 이용되고 작업의 경로를 최적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아울러 본 연구에서는 제시된 기준이 대여소의 상태를 나타내는데 적합한 모델인지 실증적으로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대여소의 예측 대수는 실제 값과 매우 유사하게 나왔고 적정 수준을 제시했을 때 대여소의 상황을 제대로 반영하고 있었다.
실제 이용 분포를 기반으로 예측 모델을 생성하고 실시간으로 학습된 수준이 자전거 재고 수준을 제시하는 방법은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합리적인 운영 시스템이다. 본 연구는 실시간 데이터 활용을 통해 공공자전거가 보조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시민들의 이용을 장려하기 위해선 수요에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효율적인 재고 운영 방법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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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 배경 1
제 2 절 연구 목적 4

제 2 장 선행 연구 6
제 1 절 공공자전거 재고 분석 연구 9
제 2 절 공공자전거의 재배치 연구 10

제 3 장 연구 방법 12
제 1 절 대여소 재고 산정 방법 14
1. 동적 기반의 적정 재고 수준 14
2. 공공자전거에 대한 재고 수준의 기준 15
3. 공공자전거 재고 수준의 범위 16
4. 적정 수준 산정 방법 18
제 2 절 재고 수준의 예측 모형 21
1. LSTM (Long Shot-Term Memory Network) 21
2. 하이퍼파라미터(Hyper-parameter) 선택 27

제 4 장 모델의 평가 및 결과 28
제 1 절 연구 자료 28
1. 데이터 수집 28
2. 대여소 재고량 추출 31
3. 대여소의 특징과 분포 33
제 2 절 예측 모델의 평가 41
제 3 절 동적 재고 모델의 평가 44
1. 임계 수준 이하인 경우의 대여소 45
2. 임계 수준 이상인 경우의 대여소 48
제 4 절 모델의 평가 결과 52

제 5 장 결론 53
1. 연구의 한계점 54
2. 정책적 제안 55
3. 향후 연구 55

참고문헌 56
부록 59
부록 A: 크롤러로 수집한 하루 대여소 재고량 데이터 예시 59
부록 B: 크롤러로 수집한 4주간 대여소 재고량 데이터 예시 60
부록 C: 대여소별 재고량 분포도 61
부록 D: 서울시설공단의 대여소 정보 리스트 62
Abstract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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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534464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공공자전거-
dc.subject동적 재배치-
dc.subject따릉이-
dc.subject순환 신경망-
dc.subjectBSS-
dc.subjectInventory level-
dc.subjectRNN-
dc.subjectLSTM-
dc.subjectDynamic Repositioning-
dc.subjectRebalancing-
dc.subject.ddc711-
dc.titleLSTM을 이용한 공공자전거 동적 상태의 재고 수준 연구-
dc.title.alternativeDynamic Inventory Level Management of Bike-Sharing System with LSTM-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dc.date.awarded201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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