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카페 공간의 사용화(私用化) 연구 : A Study on the Privatization of Cafe Spac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혜인

Advisor
전상인
Major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카페사용화소비 공간역공간역치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2018. 2. 전상인.
Abstract
본 논문은 카페 공간의 이용 과정에서 나타나는 역공간성을 통해 도시 소비 공간이 가지는 공공성과 사용화(私用化, privatization) 현상을 탐구하고자한 시도이다.
소비 공간은 사회·문화적 현상이 발생하는 다층적 의미의 공간이자 공간의 다양화와 장소성의 창출을 꾀하는 공간이다. 이는 사익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소비 공간은 이용객들의 개인성을 독려하고 공공의 점유를 용인함으로써 역공간성을 극대화하였다.
문헌을 통해 들여다본 카페는 도시에서 친교·학습·사무·임시거처의 공간으로 이용되고 있었으며 이는 관찰을 통해서 더욱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는 일상의 풍경이었다. 연구자는 신림역과 강남역 인근 프랜차이즈 카페의 24시간 관찰을 통해 역공간성을 초래하는 카페의 공간적 변용을 발견하였다. 카페는 테이블의 변화와 공간의 분리를 통해 다양한 이용객의 접근성을 높이고, 다수의 점유와 공간의 사유화를 함께 독려하면서 다목적 공간으로의 변신을 시도했다. 이와 같은 내부 공간의 다양화는 식품메뉴의 확대와 맞물려 역공간성을 더욱 증대시키는 결과를 가져왔으며 이로써 카페는 공과 사의 혼융이 발생하는 곳이자 공간에 대한 다의적 해석을 가능케 하는 공간으로 이용되었다. 정리하자면 오늘날 카페는 식사·학업·업무·여가의 공간이자 은신처와 쉼터의 공간으로서 이러한 역공간성은 관찰자이자 순찰자인 직원들의 적절한 환대와 무관심을 통해 극대화되고 있었다.
역공간성은 24/7의 도시, 방의 문화, 1인 주거로의 변화와 청년 주거 빈곤 그리고 디지털 컨버전스의 발전을 배경으로 한다. 먼저 24시간 사회로의 변화는 소비 공간이 이용자의 다양한 삶의 궤적을 담기위해 여러 시도를 하도록 만들었으며, 공간의 역공간성을 극대화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아울러 이러한 특성은 카페를 도시의 야경꾼으로, 갈 곳을 잃은 비주류의 이질적인 타자들을 끌어안기도 하는 공간으로 만들어주었다. 한국의 문화적 특성의 하나인 방의 문화는 그 자체로 탈(脫)일상, 공과 사의 혼융이라는 특성을 가진다. 이것은 현대인들의 정주에 대한 욕구가 발현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사적 공간의 부족을 겪는 이들에게 개인적 공간을 마련해주는 대체의 공간으로도 이해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1인 주거의 증가와 청년세대의 하위 주거트랙으로의 이동 역시 개인적 공간에 대한 갈증이 소비 공간의 사용화를 불러일으켰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컨버전스의 발달은 시공간성의 개인화를 통해 이동 중의 거주를 가능케 함으로써 고착된 공간을 흐름의 공간으로 만들고 새로운 공적 공간을 출현시키며 역공간성을 증폭시켰다.
본 연구는 오늘날 도시에서 일어나는 사용화(私用化)현상을 카페의 역공간성을 통해 바라보았다. 연구자는 24시간의 관찰을 통해 소비 공간이 가지는 공간적 변용이 공공성과 사유화를 함께 높이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상호작용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공간성의 변화특성을 역공간 논의를 통해 바라보았다는 것이 본 연구가 가지는 의의라 할 수 있겠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61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