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서울로7017 이용자의 인식 및 행태에 관한 연구 -설계의도의 구현 중심으로- : A study on Cognition and Behavior of Seoullo7017 Visitors -Focusing on implementation of design concept-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희정

Advisor
조경진
Major
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서울로7017이용자 인식행태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 2018. 2. 조경진.
Abstract
한국의 근대발전사와 함께하면서 대한민국 산업화의 상징이기도 한 서울역고가는 이 후 산업구조의 변화로 그 기능이 축소되고 시간의 흐름에 따른 시설의 노후화 등의 이유로 철거가 예정되었다. 그러나 정부는 서울역 7017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서울역고가를 보행도로화 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 후 전체 프로젝트의 기본 설계 계획안을 위한서울시 7017 프로젝트 국제지명초청현상공모가 개최되었고 7개의 지명 팀 중 비니마스의 서울수목원이 최종 당선되었다. 서울에 서식하는 식물들을 가나다순에 따라 화분형식으로 심어 고가 전체를 수목원이자 나무로 만드는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다. 서울로 7017은 조성 초기 단계이지만 앞으로 지속가능한 공공공간이 되기 위한 고민이 필요하다.
대상지는 차량이 통제하던 도로에서 보행로로 기능이 바뀐 국내 첫 번째 사례의 공원으로써 기존 다수의 공원들과는 다른 도심의 새로운 공공공간이다. 이에 본 연구는 설계자의 최초 설계의도에 따라 서울로7017에 대한 이용자의 인식 및 행태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는 서울시 내의 새롭게 조성된 공공공간에 대한 초기 자료로써 조사된 자료의 결과분석을 통해 문제점, 개선방안 등을 제시하고 앞으로 공간의 이용방안, 대안설계 등 이 후 발생할 다양한 연구의 기초 자료로 기능하는데 의의가 있다.
설계자의 발표와 자료에 따르면 당선된 설계안은 고가도로를 공중정원으로 조성하는 안으로서울수목원(Seoul Arboretum)이라는 대표 컨셉 아래 식물도서관(Plant Library), 도시 활동 유발공간(Nursery for Urban Activity)이자 주변지역과의 연계(Connections to Neighbors)가 이루어지는 공간으로 컨셉을 설정하였다. 식물도서관(Plant Library)이라는 컨셉에 따라 식재는 서울에 자생하는 식물 중 식물의 과(科)의 가나다순으로 식재되었다. 보도 자료에 따르면 설계자는 서울에서 생육 가능한 모든 종류의 식물을 심어 주변지역 녹화사업의 근거이자 기준을 마련하겠다는 구상을 밝힌바 있다. 또한 길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활동들이 서울로7017의 전 구간에 걸쳐 균등하게 분배되어 발생하게 하고 대상지 주변에 연결 가능한 공간 또는 주변건물과 서울로7017와 물리적으로 연결하여 도심 활기의 확장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대상지의 시스템과 유지관리에 있어서 각 구간마다 다양한 폭의 너비(Pedestrian Path Width), 화장실과 엘리베이터와 같은 공공편의 시설물(Utility), 운영관리사무실(Maintanance Office) 및 관수시설(Water Supply)등의 시설물이 고려되어졌고 서울로7017의 주변의 학생이나 거주민, 회사원을 위한 프로그램, 노숙자를 위한 정원사 프로그램을 제안하여 지역주민의 참여(Participation of the Locals)를 유도했다.
조사 분석을 통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울로 7017은 설계자의 의도가 강하게 드러난 공간이고 식물배치 방식이 중점적으로 의도한 부분이었으나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분석한 결과 인식하지 못하는 사람이 다수를 차지해 이용자를 고려한 시스템 구축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된다. 그러나 식물지식이 늘었다고 대답한 응답자의 비중은 더 높아 식물의 배치방식을 통해 향후 교육적 이용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둘째, 설계자는 서울로7017의 구간에 따라 길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활동을 기대하며 대상지가 도시 활동의 유발공간이 되기를 희망하였으나 프로그램 및 활동 참여 여부 설문에 참여한 적 없다에 응답한 비율이 높은 것으로 보아 현재까지는 활동의 유발공간의 역할은 두드러지지 않으며 개선이 필요하다. 셋째, 서울로7017이라는 수단을 통해 도시 발전 과정에서 교통에 의해 단절된 주변지역을 연결하고 하나로 엮어내는 것이 이 프로젝트의 목적이다. 설문조사결과 주변 환경의 변화, 지역 간 접근의 편리성, 주변지역과 서울로7017의 연결지점 항목에 대해 만족도가 높게 나왔다. 서울로7017이 조성됨에 있어 주변 환경이 개선됨과 동시에 동측과 서측의 물리적 거리감뿐만 아니라 심리적 거리감도 가까워져 생활권 범위 확장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만리동광장 측은 서울로7017이 조성된 후 환경 개선은 이루어졌으나 관광객이나 타지역으로부터 온 방문객들의 이용이 현저히 적어 실질적 연계는 이루어지지 않아 주변지역으로의 확장 및 연결일부 구간에서만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지역주민, 주변지역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를 통해 서울로7017이 단절된 지역을 연결함으로써 생활권의 확장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되었다. 특히 서울로7017에 면해있는 주변지역 직장인들의 경우 출․퇴근 혹은 휴식 및 산책을 위해 지속적으로 방문하는 경우가 대다수였다. 이용빈도를 분석한 결과 처음 방문한 이용자의 비율이 과반수였으며 실제 이용자를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진행한 결과 일반방문객의 경우 새롭게 조성된 서울로7017을 관광하는데 목적을 둔 경우가 많았다. 조사결과 서울로7017는 일상적으로 이용이 일어나는 생활권공원의 역할보다는 목적성공원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연구의 결과는 향후 개발의 방향을 열어두고 있는 서울로 프로젝트의 성격에 따라 앞으로의 방향성 및 구체적 방안을 마련하는데 있어 도움이 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62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