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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단주의와 폭력의 사회성, 그 교육적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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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오주현-
dc.date.accessioned2018-07-03T05:33:40Z-
dc.date.available2018-07-03T05:33:40Z-
dc.date.issued2018-06-22-
dc.identifier.citation통일과 평화, Vol.10 No.1, pp. 401-412-
dc.identifier.issn2092-500X-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42709-
dc.description이대훈 지음, 『모두가 모두에게 배우는 PEACE 페다고지 평화교육』, 서울: 민, 2016.
린 데이비스 지음, 강순원 역, 『극단주의에 맞서는 평화교육』, 경기: 한울아카데미,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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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abstract폭력의 종류는 직접적 폭력과 간접적 폭력, 이 두 가지로 나뉜다. 린 데이비스의 극단주의에 맞서는 평화교육은 직접적 폭력(물리적 폭력)으로서 폭행, 폭동, 테러, 전쟁 등 극단주의의 원인과 해결방법을 제시한다. 이대훈의 모두가 모두에게 배우는 PEACE 페다고지 평화교육은 간접적 폭력(구조적 폭력)으로서 가난, 굶주림, 차별, 인종 분리 정책, 억압 등의 원인과 구조적 폭력을 성찰하면서 새로운 공동체로 변화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이 두 책의 공통점을 중심으로 폭력적 사회에서 평화로운 사회로 이끌어 가기위한 학교 현장의 평화교육의 필요성을 성찰해 보고자 한다. 또한 각 책들이 제시하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비교하며, 학교 교육에서의 적용 가능한 방법들을 찾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평화적 경험을 방해하는 고질적인 학교 제도의 문제점과 변화의 필요성에 관하여 논의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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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
dc.title극단주의와 폭력의 사회성, 그 교육적 대응-
dc.typeSNU Journal-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Oh, Joohyun-
dc.citation.journaltitle통일과 평화-
dc.citation.journaltitleJournal of peace and unification studies-
dc.citation.endpage412-
dc.citation.number1-
dc.citation.pages401-412-
dc.citation.startpage401-
dc.citation.volume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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