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대학 철학 교육의 현황과 역할: 법학적성시험, 공학인증제와 관련한 중간 점검 ; 법학적성시험(LEET)과 철학 교과 내의 비판적 사고 교육 : The LEET, Philosophy, and Education in Critical Thinking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희정-
dc.date.accessioned2009-11-24T03:15:48Z-
dc.date.available2009-11-24T03:15:48Z-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citation철학사상, Vol.28, pp. 73-94-
dc.identifier.issn1226-7007-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4313-
dc.description.abstract이 글에서 필자는 철학이 법학전문대학원 진학에 가장 도움이
되는 교과라는 것을 주장하고자 한다. 법학전문대학원 진학 여부를 결정하
는데 학부 성적, 공인 영어시험 점수, 법학적성시험(LEET) 점수, 사회봉사
점수 등을 고려하지만, 법학적성시험이 결정적이다. 이 시험을 통해 법조
인 지망생에게서 측정하려고 하는 능력은 바로 비판적 사고 능력이다. 이
사고 능력은 다른 학과의 교과목보다도 철학과의 교과목에서 가장 잘 훈
련할 수 있다.
이 글의 전반부에서 법학전문대학원 진학자에게 필요한 소양과 능력이 다
름 아니라 비판적 사고의 소양과 능력이라는 점을 필자는 밝힐 것이다. 그
리고 후반부에서는 비판적 사고를 교육하는 여러 가지 방식을 소개하고
철학과의 모든 교과들은 그 교육의 일환임을 보일 것이다. 또한 철학과의
과목들이 비판적인 사고 교육의 방식들과 구체적으로 어떻게 관련되어 있
는지 보일 것이다.
-
dc.description.sponsorship이 논문은 2008년 철학사상연구소의 연구비 지원을 받아 작성된
보고서의 일부임.
-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dc.subject추론-
dc.subject논증-
dc.title대학 철학 교육의 현황과 역할: 법학적성시험, 공학인증제와 관련한 중간 점검 ; 법학적성시험(LEET)과 철학 교과 내의 비판적 사고 교육-
dc.title.alternativeThe LEET, Philosophy, and Education in Critical Thinking-
dc.typeSNU Journal-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im, Hee Jeong-
dc.citation.journaltitle철학사상-
dc.citation.endpage94-
dc.citation.pages73-94-
dc.citation.startpage73-
dc.citation.volume28-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