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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철학 교육의 현황과 역할: 법학적성시험, 공학인증제와 관련한 중간 점검 ; 법학적성시험(LEET)과 철학 교과 내의 비판적 사고 교육 : The LEET, Philosophy, and Education in Critical Thinking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희정 | - |
dc.date.accessioned | 2009-11-24T03:15:48Z | - |
dc.date.available | 2009-11-24T03:15:48Z | - |
dc.date.issued | 2008 | - |
dc.identifier.citation | 철학사상, Vol.28, pp. 73-94 | - |
dc.identifier.issn | 1226-7007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14313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글에서 필자는 철학이 법학전문대학원 진학에 가장 도움이
되는 교과라는 것을 주장하고자 한다. 법학전문대학원 진학 여부를 결정하 는데 학부 성적, 공인 영어시험 점수, 법학적성시험(LEET) 점수, 사회봉사 점수 등을 고려하지만, 법학적성시험이 결정적이다. 이 시험을 통해 법조 인 지망생에게서 측정하려고 하는 능력은 바로 비판적 사고 능력이다. 이 사고 능력은 다른 학과의 교과목보다도 철학과의 교과목에서 가장 잘 훈 련할 수 있다. 이 글의 전반부에서 법학전문대학원 진학자에게 필요한 소양과 능력이 다 름 아니라 비판적 사고의 소양과 능력이라는 점을 필자는 밝힐 것이다. 그 리고 후반부에서는 비판적 사고를 교육하는 여러 가지 방식을 소개하고 철학과의 모든 교과들은 그 교육의 일환임을 보일 것이다. 또한 철학과의 과목들이 비판적인 사고 교육의 방식들과 구체적으로 어떻게 관련되어 있 는지 보일 것이다. | - |
dc.description.sponsorship | 이 논문은 2008년 철학사상연구소의 연구비 지원을 받아 작성된
보고서의 일부임.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 - |
dc.subject | 추론 | - |
dc.subject | 논증 | - |
dc.title | 대학 철학 교육의 현황과 역할: 법학적성시험, 공학인증제와 관련한 중간 점검 ; 법학적성시험(LEET)과 철학 교과 내의 비판적 사고 교육 | - |
dc.title.alternative | The LEET, Philosophy, and Education in Critical Thinking | - |
dc.type | SNU Journal | -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Kim, Hee Jeong | - |
dc.citation.journaltitle | 철학사상 | - |
dc.citation.endpage | 94 | - |
dc.citation.pages | 73-94 | - |
dc.citation.startpage | 73 | - |
dc.citation.volume | 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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